중왕(주왕)지맥6구간(밤재-박달재-접산-접산풍력단지-분덕재-시루산갈림길-장릉갈림길-발산-영월읍사무소-동강.서강 합수점)

2018. 7. 25. 18:08지 맥(분맥)/중왕(주왕)지맥

중왕(주왕)지맥 6구간(완료)

밤고개(밤치;율치)-박달재-825.3m삼각점봉-접산-접산풍력단지-분덕재-시루산 갈림길-장릉 갈림길-발산-영월읍사무소-동강.서강 합수점. 오룩스맵상 약 22km. 8시간 45분 소요.

2018년 7월 24일 화요일, 지난 11일 5구간 때 우중산행 이후로 보름째 계속되는 폭염이다. 그 우중산행이 그립다. 너무 너무 더워 하루하루 지내기가 힘겨운 나날이다. 그래도 강원도 산속의 숲속 길을 걷는 것이 서울 도심속에 있는 것보다 훨씬 더위에 견딜 만하다.

중왕(주왕)지맥 6구간 .gpx파일

주왕(중왕)지맥6구간(밤고개~영월읍 합수점)__20180724_0939[1].gpx

동서울터미널에서 07시 정각에 출발하는 정선행 버스를 타고 평창군 미탄면으로 간다. 미탄정류소에 내려 택시를 타고 영월읍과 평창군 미탄면의 경계인 밤치(율치,밤고개,밤재)로 간다.

평창군 미탄면 율치리 산 50-5 '밤치(율치 ; 밤고개)'에 도착하다.

밤치(율치 ; 밤고개)에서 산행채비를 하고 택시뒷편 능선으로 올라 갈 것이다.  벌집이 있어 벌에 쏘이다.

간이화장실 곁 계곡 길로 가서 무덤이 나오면, 그곳에서 우측 능선으로 올라가면 편하다.

밤치(율치 ; 밤고개) ; '영월군 북면 마차리 산 1-4' 방향 ... 왼쪽 능선으로 올라가면 마루금이다.

화장실 뒷편으로 올라가다가 벌집이 있어, 벌에 쏘여 ... 우회하여 올라가다.

봉우리를 넘어와서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밤치 간이화장실 곁 계곡길로 올라와서... 저 묘지에서 이리로 왔으면 편했을텐데....

가파른 오름길이다.

묘지를 지나 672.6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672.6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가파르게 올라와서 ... 완만하게 672.6m봉으로 간다.

672.6m봉

완만하게 안부로 내려가다.

안부에서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

664m봉으로 올라가다.

664m봉

664m봉에서 내려와서 713.3m봉을 향하여 간다.

713.3m봉을 향하여 간다.

오른쪽에 있는 713.3m봉으로 올라간다.

713.3m봉

바위가 있는 암릉으로 간다.

암릉

암릉

660m봉

660m봉에서 내려가며... 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박달재로 내려가다.

돌무더기가 있는 박달재

박달재를 뒤돌아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며...마루금 왼쪽에 있는 미탄면 한탄리 재치마을과 재치산753.9m을 뒤돌아보다.

봉우리로 올라와서

지난 구간의 818.8m봉과 861.7m봉(왼쪽). 밤치에서 지나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616m봉으로 올라가다.

616m봉

616m봉에서 623m봉으로 가며... 마루금 왼쪽에 있는 726.1m봉 능선을 바라보다.

623m봉으로 올라가다.

623m봉에서 634.2m봉으로 가다.

오른쪽에 있는, 가야 할 765.7m봉 능선을 바라보다.

634.2m봉으로 간다.

634.2m봉으로 가며... 재치마을과 726.1m봉에서 재치산으로 가는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726.1m봉 능선

634.2m봉으로 가며... 지나 온 마루금 713.3m봉과 한탄리 재치마을 계곡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한탄리 재치마을 뒷편에 재치산. 그 좌측에 가라왕산1561.8m 중봉1433m 하봉1380.4m능선과 백석봉1238m . 재치산 우측은 금대지맥 상정바위산 1066.2m인 것 같다.

윗 사진 우측 : 재치마을과 726.1m봉에서 재치산으로 가는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726.1m봉 능선

미탄면 한탄리 재치마을의 그림같은 농가를 당겨보다.

634.2m봉으로 올라가다.

634.2m봉

634.2m봉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다.

634.2m봉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며... 올라가야 할 765.7m봉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오니, 정상 2.9km가 있다. 여기서 정상은 접산을 말하겠지?

정상 2.9km 이정표... 등산로 입구 1.6km는 영월군 북면 마차리 밤치로 올라가는 415번도로(밤재로) 학전굴이 있는 빈터거리 쪽에서 올라오는 등산로일까?

정상 2.9km 이정표을 뒤돌아보다.

지난 구간 때 걸었던 마루금과 밤재에서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765.7m봉을 향하여... 아주 아주 가파르게 올라간다.

아주 아주 가파르게 올라가다.

가파르게 주능선에 올라와서 완만하게 왼쪽으로 765.7m봉을 향해간다.

765.7m봉으로 간다.

765.7m봉

765.7m봉... 간식을 먹으며 쉬었다간다.

7분 정도 쉬고, 765.7m봉에서 출발하다.

안부로 내려와서

접산1전망대로 올라간다.

접산1전망대

접산1전망대에서 영월읍 문산리 동강으로 내려가는 능선과 그 뒤편 희미한 죽렴지맥 능암덕산813.2m을 바라보다. 햇볕이 너무 강해 디카의 사진이 희미해졌다.

윗 사진 우측 : 영월읍 문애리와 거운리 백둔산693.8m

조망을 살펴보고 떠나며....접산1전망대을 뒤돌아보다.

전망대 봉우리를 지나

내려가서

암릉 너덜지대로 간다.

너덜지대

787m봉을 향해 올라가다.

787m봉으로 올라가다.

787m봉

787m봉에서 내려가며... 가야 할 접산풍력단지를 바라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다.

묘지를 지나

묘지를 지나 능선으로 올라가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임도로 내려가며... 올라가야 할 825.3m 삼각점봉을 바라보다.

임도로 내려가다.

임도... 접산 풍력발전단지에서 '영월군 북면 마차리 산 1-9' 윤지교로 내려가는 임도이다.

임도 곁의 카르스트 지형 설명

임도 곁에 있는 정상 0.3km이정표... 정상은 접산 정상을 말한다.

825.3m 삼각점봉 - 접산 능선으로 올라간다.

가파르게 올라가서

가파르게 능선에 올라... 뒤편에 있는 825.3m봉 삼각점으로 가 본다.

825.3m봉 삼각점

825.3m봉 삼각점을 찍고 접산으로 간다.

완만한 평지에 있는 접산835.3m

접산 835.3m

접산 835.3m을 뒤돌아보다.

거목아래에서 쉬었다 가기로 한다.

거목아래에서 11분 정도 쉬고 출발하다.

안테나 곁으로 간다.

안테나

풍력발전 단지곁에 오니 임도 같은 도로가 있다.

풍력발전 단지로 간다.

탄광문화촌 방향으로 간다. 즉 풍력발전 단지로 간다.

풍력발전단지로 올라가며.... 안테나가 있던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첩첩산중의 산중, 그래서 접산이란다.

풍력발전단지 내부 도로로 810.4m봉을 향해 간다.

풍력단지에서, 동쪽방향에 있는 노목지맥(좌측 멀리)과 죽렴지맥(우측)의 완택산과 고고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죽렴지맥의 완택산917.6m과 고고산852.9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810.4m봉으로 간다.

윗 사진 우측 : 시루산과 그 뒤편으로 영월지맥의 가창산 왕박산 송학산인 것 같다.

윗 사진 우측 : 시루산 오른쪽으로 백덕지맥 방향

윗 사진 우측 : 백덕지맥 앞에 있는 배거리산 852.5m과 옥녀봉, 절개산 뒤편으로 희미한 백덕산

윗 사진 우측 : 절개산 뒤편으로 희미한 백덕산

810.4m봉에서 내려가다.

풍력단지 건물앞에서 마루금은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도로로 더 가서 임도로 우회하여도 된다.

윗 사진 우측 : 풍력단지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 가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카르스트(돌리네)지형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쑥대밭으로 내려가서, 가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쑥대밭과 칡넝쿨속에 커다란 바위덩어리들이 산재되어 내려가기가 힘들다.

도로로 우회할 걸.... 키을 넘는 수풀속에서 헤처나아가기가 아주 힘들었다.

힘들게 수풀을 헤치고 내려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도로로 우회하여 왔으면 .... 이 도로로 쉽게 왔을텐데....

도로를 만나...힘들게 수풀을 헤치고 내려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도로를 건너 ... 다시 수풀을 헤치고 진행하면

이 무덤이 나온다.

무덤을 지나가며.... 풍력발전단지에서 내려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마차시내(마차리) 갈림길로 간다.

마차시내(마차리) 갈림길 이정표

765.7m봉으로 올라간다.

765.7m봉으로

765.7m봉

765.7m봉에서 내려가다.

개간지 임도로 내려가다.

개간하면서 나온 나무 밑 뿌리를 쌓아놓은 적재소를 뒤돌아보다

위 사진 우측 : 나무뿌리 적재소 곁으로 내려 온 곳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임도 곁에 정자가 있고...

윗 사진 우측 : 개간지 오른쪽 능선이 가야 할 마루금이다.

윗 사진 우측 : 앞에 보이는 770m봉으로 올라가서 왼쪽 능선으로 간다.

윗 사진 우측 : 김창조 전 교장선생님께서 다리에 쥐가 나서 ... 임도로 탈출하신다고....

교장선생님께 영월 택시 전화번호를 알려주고, 우리를 기다리지말고 먼저 서울로 올라가시라고 하다...

임도에서 가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나무그늘에서 쉬며.... 임도로 가면 더 돌아갈것 같아 왠만하면 같이 가자고 하니, 탈출하는게 좋겠다고...

개간지 임도로 내려 온 765.7m봉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개간지 임도 정자를 뒤돌아보다. 그 우측에 등산로도 보인다. 교장선생님은 탈출하시고...

교장선생님과 헤어지고.... 770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770m봉으로 올라가다.

770m봉

770m봉에서 왼쪽으로 간다.

안부로 내려간다.

안부에 있는 덕안사 갈림길 이정표...마루금 오른쪽 영월읍 북면 마차리 절골에 있는 덕안사로 가는 갈림길

안부에서 803.2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803.2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803.2m봉은 직진으로 계속 올라가나, 마루금은 오른쪽으로 간다.

오른쪽 785m봉으로 간다.

내려와서

785m봉으로 올라간다.

785m봉

785m봉에서 내려가다.

내려가며.... 마루금 오른쪽으로 영월읍 마차리 덕안사방향을 내려다보다.

재(고개) ; 마차리 갈림길 로 내려왔다.

윗 사진 우측 : 마차리로 내려가는 벌목지 임도.

윗 사진 우측 : 마차리 덕안사로 내려가는 방향의 벌목지

마차리 갈림길에서 벌목지 능선 557m봉으로 올라가다.

557m봉으로 올라가다.

557m봉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간다.

벌목지 능선 안부로 내려가서

벌목지 능선 안부

안부에서 611.7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올라가며... 지나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봉우리 왼쪽 사면으로 간다.

봉우리 왼쪽 사면으로 와서... 뒤돌아보다.

611.7m봉을 향하여 올라가다.

611.7m봉으로 올라가다.

능선으로 올라가서 왼쪽에 있는 611.7m봉으로 간다.

왼쪽에 있는 611.7m봉으로 간다.

611.7m봉

611.7m봉에서 내려가다.

안부로 내려가서

583m봉에 올라

안부로 내려가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서 내려와, 오른쪽 606.9m봉으로 올라간다.

606.9m봉으로 올라간다.

606.9m봉

606.9m봉에서 내려가다.

안부로 내려와서 655m봉으로 간다.

655m봉으로 간다.

655m봉 바로 전에서 10여분 쉬었다 내려간다.

655m봉에서 오른쪽으로 꺽어 내려가야 하나, 직진으로 가서 되돌아 온다.

655m봉

655m봉의 삼각점

655m봉에서 오른쪽으로 꺽어 내려가야 한다.  분덕재를 향하여...

분덕재로 내려간다.

영월읍과 영월군 북면 마차리-밤재를 잇는 '봉래산로'의 분덕재로 내려간다.

분덕재...영월군 북면 마차리 방향

윗 사진 우측 :  분덕재로 내려온 텃밭을 뒤돌아보다.

분덕재... 영월읍 영흥리 방향

분덕재에서 10분 정도 쉬고

분덕재에서 출발하다.

분덕재에서 임도로 올라가서

왼쪽 능선으로 간다.

524.4m봉으로 올라간다.

524.4m봉으로

524.4m봉

524.4m봉에서 왼쪽으로 간다.

마루금 왼쪽에 보이는 영월읍으로 가는 '봉래산로'를 바라보다.

묘지가 있는 안부로 내려가서

쬐끄만 봉우리를 넘어

545m봉으로 올라간다.

545m봉

545m봉에서 내려가다.

시루산 갈림길로 올라간다.

시루산 갈림길로 간다.

시루산 갈림길 이정표... 1.64km거리에 있다는데.... 덥고 너무 힘들어 생략....

바로 위에 있는 543.1m봉으로 간다.

543.1m봉

봉우리로 올라간다.

봉우리에 올라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내려가며....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내려가며... 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더 내려가서 ... 올라가야 할 봉우리 왼쪽에 '별마로 천문대'가 있는 봉래산이 보인다.

안부로 내려와서

긴의자 2개가 있는 쉼터 봉우리로 올라간다.

긴의자 2개가 있는 쉼터 봉우리

쉼터 봉우리에서 내려가니, 마루금 왼쪽에 넓은 과수원 밭이 있다.

마루금 왼쪽에 있는 넓은 과수원 밭.

엄홍도 기념관과 장릉 갈림길로 올라간다.

엄홍도 기념관과 장릉 갈림길

나란히 선 엄홍도 기념관과 장릉 갈림길 이정표를 뒤돌아보다.

엄홍도 기념관과 장릉 갈림길을 지나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

엄홍도 기념관과 장릉 갈림길을 지난 봉우리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돌탑도 있고

돌을 세워 인형 모양을 만들어 놓은 길쭉한 봉우리로 올라가다.

길쭉한 봉우리로 올라가다.

길쭉한 봉우리의 조망처에서 마루금 왼편에 보이는 선바위봉806.3m과 그 뒷편 백운산?을 뒤돌아보다.

윗사진우측 : 봉래산으로 올라가는 도로 뒤편으로 죽렴지맥 고고산852.9m-완택산917.6m능선이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희미한 죽렴지맥 고고산-완택산 능선앞 오른쪽 705.7m봉- 봉래산802.6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발산 374.4m을 바라보다

길쭉한 봉우리 능선으로 지나가다.

암봉에 올라가다.

암봉에 올라...영월읍 청령포 방향과 영월지맥 국지산 - 삼태산(누에머리봉;우 중앙 희미한 능선)을 보다.

발산을 바라보다.

발산으로 올라간다.

발산 674.4m

발산 674.4m의 삼각점

발산 674.4m의 삼각점에서 내려가다.

발산 표지석이 있는 발산676.1m으로 올라가다.

발산 표지석이 있는 발산676.1m으로

발산676.1m

발산676.1m에서 '별마로 천문대'가 있는 봉래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영월읍내와 두위지맥 계족산889.6m과 영월지맥 태화산1027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영월읍내와 동강과 서강의 합수점 그 뒷편 영월지맥 태화산1027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영월지맥 국지산 - 삼태산(누에머리봉. 햇빛에 희미한 능선 )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38번 국도 뒷편으로 영월지맥 삼태산(누에머리봉)이 육안으로는 보이더만...

식수도 떨어지고, 남아있는 참외1개를 쪼개 나눠먹고, 10분 쉬면서 먼저 탈출한 교장선생님께 전화하니 영월경찰서곁 동방사우나에서 기다리고 계시단다. 서울로 먼저 안가시고....

10분 정도 쉬고 출발하며.....영월읍내와 동강과 서강의 합수점을 당겨보다.

급경사 내림길로 내려간다.

급경사 내림길을 뒤돌아보다.

줄사다리 계단으로 내려와서,,,급경사 내림길을 뒤돌아보다.

조망바위.

조망바위에 올라...38번국도의 봉래터널과 그 뒷편 두위지맥 응봉산1013.3m-계족산889.6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451m봉과 뒤위지맥 계족산, 그 오른쪽으로 영월지맥 태화산 1027.5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육안으로는 영월지맥 국지산 626.4m-삼태산(878.2m; 누에머리봉)이 선명했으나 역광으로...

돌탑을 지나

안부로 내려와서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를 넘어가니 쉼터가 나온다.

쉼터로 내려간다.

쉼터를 뒤돌아보다.

쉼터에서 451m봉으로 올라가다.

451m봉으로 올라가다.

451m봉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삼호아파트 갈림길을 지나... 등산로도 없는 330.8m봉으로 간다.

330.8m봉으로 올라간다.

송전탑의 흔적이 있는 330.8m봉

또 하나의 송전탑의 흔적으로 내려가니...

웬 삼각점이 있다.

삼각점에서 직진으로 내려가니, 등산로로 없고 잡목숲이 우거진다.

밀림속의 철망이 가로막아, 철망을 따라 우측으로 밀집된 잡목숲을 헤치며 나오니 읍사무소 뒷편이다.

윗 사진 우측 : 밀림의 나뭇가지에 붙어있는 하얀가루를 뒤집어쓰고 읍사무소 뒤편으로 나오다.

영월읍 사무소 뒷뜰로 내려가다.

영월읍 사무소 뒷마당.... 계단아래에 수도꼭지가 있어, 씻을수 있으나...퇴근하는 직원에게 식수를 달라하니, 사무실안으로 대리고 가서 식수통에 있는 시원한 물을 주신다. 3~4잔을 연거푸 마시고, 교장선생님이 기다리는 사우나로 빨리 가서 시원하게 목욕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합수점은 관심도 없고....

영월읍사무소 정문으로 나간다.

영월읍사무소을 뒤돌아보다.

정문에서 나가 좌측 '단종로'로 가서 영월우체국과 경찰서로 가는 '단종로 33번길'-영월서부시장-주택가 골목-영월실내체육관-동강.서강 합수점이 마루금이나...

읍사무소 정문에서 나와, 사거리를 건너 영월버스터미널과 세무소로 가는 '중앙1로'-하송사거리-은행나무길-영월은행나무-영월 실내체육관- 동강.서강 합수점으로 가도 된다.

너무 덥고 힘들어 터미널사거리에서 왼쪽 '중앙로'로 가서 '단종로33번길'을 지난 사거리에서 왼쪽 '단종로'에 있는 '동방프라자'6층 사우나로 간다. 사우나에서 30분 정도 찬물에 푹 담그고 19시경에 나오다.

영월역으로 택시로 이동하여, 청량리로 가는 19시 47분 무궁화호 열차표를 끊고...이전 열차는 17시 26분...

영월역전 풍경

영월역앞 식당에서 저녁을 먹다.

식당에서 음식을 기다리며...사우나에서 우리를 기다리신 교장선생님과 힘들고 지친 모습의 산아이님...

5분정도 연착된 청량리행 무궁화열차를 타고가며...동강을 건너 합수점 곁으로 철로가 나 있어....

열차안에서 동강과 서강의 합수점을 디카에 담아본다.

서강 곁으로 가며.... 합수점을 담아본다.

2시간 35분쯤 걸려 청량리역에 22시 20분경에 도착하여 폭염으로 푹푹 찐 서울로 귀경하다.

참고로 영월버스터미널에서 동서울터미널로 가는 버스시간은 16시 30. 18시 정각. 19시 40분이 막차이다.

영월역에서 청량리역으로 가는무궁화호 열차시간은 13시22분. 17시 26분. 19시 47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