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기맥 2 (배너머고개 - 마유산(유명산) - 소구니산-농다치고개-옥산- 된고개)

2013. 8. 28. 21:25기 맥/한강기맥

한강기맥 2회 ; 배너머고개-마유산(유명산)-소구니산-농다치고개-옥산-된고개

일시 ; 2013년 8월 28일 (수) . 안개끼고 흐림. 날씨가 상당히 시원해지다.

누구와 ; 3명이서(김창조 전 교장선생님. 이규호 산노을님, 임흥식 산바래)

공용경비 : 아신역-배너머고개 택시 ;15,000원. 고현-국수역 택시: 7,000원. 파전식대;9,000원.  합 31,000원.

           누계; 43,000 + 31,000 =74,000원

 

        * 마유산 (馬遊山 ; 유명산) - 유명산의 본디 이름은 馬遊山(마유산)이다.

                                      조선시대 말을 놓아기른 데서 연유한 이름이다.

  그런데 1970년대 초 이 산에 들른 한 산악회 회원들이, '이름없는 산'이라 하여 일행 중 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고 하니, 이른 바 '이름모를 들꽃'에 제 멋대로 엉뚱한 새 이름을 갖다 붙인 것과 같은 꼴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해동지도><양근읍지>(양평읍지)등에 마유산이라 표기돼있다(양평문화원자료).

지금도 옥천면 신복리'마골'과 서종면의 '마현'등 주변엔 말과 관련된 지명이 남아있다. 말이 노닐던 산으로 가을엔 단풍.억새 산행꾼이 찾아와 거닐고 패러글라이딩꾼들이 날아다닌다.(한겨레.2013.10.31.26면;단풍보다 진한 가을본색 억새 산행 - '유명산으로 알려진 양평 마유산 산자락에 흩뿌려놓은 듯한 억새밭 장관' 기사에서)

 

 청량리역 07;12분발 용문행 전철타고 아신역 하차, 택시이용해 배너머고개로 가다. 택시비 미터기로 12,900원 나오는데 15,000원 달라합니다.

 아신역에서 배너머고개로 가자고 하면 택시기사들이 잘 모르고, 600고지로 알고 있었다. 배너머고개를.

 다음구간  용문산으로 가는 입구///           아래  ---  ATV (all-terrain vehicle ; 전 지형 만능차)-사륜구동 오토바이 대여점 사무실

 이곳의 영업으로...4륜구동 오토바이로 유명산 정상까지 임도로 다닐 수 있는 데.... 글쌔 산에서 꼭 그렇게 해야되는지 ???

 배너미고개가 맞는지 ??/ ....  배너머 고개가 맞는지 ????

 임도로 가는 산행 들머리. 유명산 정상으로 가는 오프로드 입구이다. 한강기맥꾼들도 대부분 이 임도로 가는 것 같다.

 임도로 가지않고 능선으로 올라가기위해 "ATV오프로드" 마당 안으로 들어가서

 기맥능선으로 이곳에서 올라갑니다.

 마당에서 능선으로 올라오는 모습

 임도로 많이 다녀.... 능선에는 길이 희미합니다.

 

 

668.6봉 삼각점

668.6봉을 내려오면

 유명산으로 가는 오프로드 임도와 만납니다.

 임도로 계속 가서 이곳에서 우측편으로 가서 바로 좌측편으로 올라갑니다. 화살표대로....

 

 

 능선에 보이는 건물 방향으로 올라 갑니다.  저 건물들이 드라마 촬영셋트장입니다.

 드라마 셋트장이 있고요.

 

 

 드라마 셋트장을 지나가고...

 가을철에 오면 억새가 괜찮을 듯....

 

 폐 산불감시초소을 통과해서 내려가면

대부산 갈림길이 나옵니다. 직진하면 기맥길이고 좌측으로 내려가면 임도가 나옴니다.

 임도에서 좌측으로 가면 대부산으로 갑니다. 왕복 한 20분 걸립니다.

 가방을 벗어놓고 대부산을 갔다 옵니다.

 

대부산에서 돌아와 임도로 가다가 .... 우측으로 올라가 봉우리를 넘어가면...

 유명산 활공장으로 올라가는 초입입니다. 광활한 초지로 고냉지 채소밭이었다는 데....그냥 묵답입네요.

안개가 껴서 안보입니다. 저 초지에 좋은 나무를 심지 왜 저렇게 방치하는 줄 모르겠습니다. 지금 심어도 20-30년 후에는 울창할텐데....

 지난번에 왔을때 의 사진... 양평과 한강의 조망이 아릅답습니다.

 활공장이 세개나 있습니다.

날씨 좋은 날의 용문산과 백운봉 능선... 기맥의 능선도 선명히 보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안개가 끼어 전망이 없습니다.

 활공장을 넘어 마유산(유명산)으로... 이곳을 지나도 또 하나의 활공장이 있더군요(하).

 

 마유산(유명산) 정상 갈림길....마유산 정상은 기맥길과 떨어져있어 정상을 찍고 다시 와서, 의자 뒤편으로 가면 소구니산이 나옵니다.

 마유산(유명산) 정상에는 평일에도 사람들이 많이 오는지... 장사꾼이 이미 와서 좌판을 벌려놓고 있습니다.

 유명산 정상 표지석 .... 마유산으로 바꿔야 되겠죠 ?

 

 

 

 

 대전 소월산악회에서 명산탐방으로 와서 복잡해서 .... 그 분들이 가신 뒤로 촬영합니다.

 소구니산에서 150~200m정도 가면 농다치 삼거리인데.... 1Km나 더 갔습니다.

농다치로 가는 길의 노란 표지판을 찾다 이곳까지 와서 소구니산 방향으로 되돌아 갑니다,.

 농다치 갈림길 이정표가 새롭게 세워저 있어, 갈림길인지 모르고 지나처 간 겁니다. 농다치 고개는 좌측으로 갑니다.

아래의 표시기만 찾아서 선어치고개 700m전까지 갔다 되돌아왔습니다.

 새로 이정표를 세우면서 옛적의 이 노란 표지판을 모두 없애버려서 ... 이 표지판을 찾다 선어치 방향으로 가서 알바를 한 겁니다.

 표지판에 "등산로 입구"란  글씨 대신에 "농다치 고개, 선어치고개"를 표시해두면 좋았을 텐데......

 . 선어치와 농다치 고개 갈림길을 되돌아 보며...

 660.4봉

660.4봉 삼각점....      농다치 고개까지는 가파른 내리막입니다

헬기장

 농다치고개

 농다치고개에서 바라본 중미산... 좌측 차량 뒤편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으나... 한 번 가본길이니

 시멘트 길로 가서 우측으로 올라가 기맥길과 접속합니다.

 

 올라오면 기맥길입니다. ---   별로 좋은 길은 아니군요.

 농다치고개에서 올라오면... 쉼터

 쉼터 곁 이정표... 노루목 방향으로 갑니다.

 점심을 먹고.... 바람도 시원하게 불어주고... 땡볕 더위가 조금은 숙으러든것 같습니다.

 노루목 이정표

 노루목 (상,하)

 

 옥산 정상

 

 

 말머리봉을 오르며

 말머리봉 이정표.... 이정표 뒤편으로 직진합니다.

 말머리봉을 떠나며....

 말고개 (상, 하 )

 

 539봉 삼각점.

 

 싸리나무가 무성한 곳을 지나며...

 

487봉

 또 싸리나무가 무성한 곳을 지납니다.

 된 고개에 도착합니다.

 증동리 고현마을로 하산합니다.

 하산길의 전경

 

 계곡 곁으로 내려갑니다.

 산 아래 별장 같은 집으로 들어가는 입구... 시멘트 도로에 다다릅니다.

 냉탕하기 위해 계곡으로... 시멘트 도로를 되돌아 본 것.

 

 

 벼가 벌써 피었습니다.

 

 되돌아 본 된 고개... 고현 마을

 보현사로 택시를 불러놓고.... 바로 국수역에서 택시가 옵니다.(택시비 7,000원)

 보현사와  그 아래 주택.

다음 구간은 배너머 고개와 용문산 비슬고개 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