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방지맥2구간(회암사지-천보산-해룡산-왕방산-국사봉-청산고개)

2021. 1. 25. 05:33지 맥(분맥)/왕방지맥

왕방지맥2구간

회암사지 박물관-천보산-칠봉산갈림길-해룡산-오지재육교-왕방산-왕방이고개(깊이울저수지갈림길)-국사봉-691.6m봉-잣고개-하늘봉왕복-청산고개-칠월리고개 버스정류장

오룩스맵상 24.9km, 천천히 8시간 40분 소요

2021년 1월 24일 일요일, 포천지역은 영하 3.5도~영상11로 예보된다. 봄날씨처럼 따뜻하고 장거리 조망도 좋아 산행하기에는 최고의 날씨이다.

왕방지맥2구간(회암사지~청산고개).gpx
0.70MB

상주 갑장산 가기로 했는데 산악회에서 취소하여, 홀로 왕방지맥 산행하다.  미아역 07시 13분 승차-창동역(07;20)에서 07시 27분 소요산행 전철 환승-덕정역에 07시58분 도착하다.

덕정역 앞 버스정류장으로 나오니, 회암사지와 회암고개로 가는 78번 버스가 바로 와서 승차하다.

덕정역에서 14분 걸려, 회암사입구 버스정류장에 나를 내려주고, 78번버스는 왕방지맥 회암고개-송우리 터미널로 간다.

버스에서 내려 도로를 건너, 회암사지주차장을 지나, 회암사지 박물관으로 간다.

회암사지 박물관

회암사지 박물관을 지나, 회암사지로 올라가며 ... 올라가야 할 천보산 능선을 바라보다.

회암사지로 올라가며... 칠봉산 - 장림고개 - 천보산(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올라가야 할 천보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회암고개 능선을 바라보다.

회암사지

지나 온 회암사지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산행채비를 하고 뒤돌아보다.

산행채비를 하고.... 회암사로 올라간다.

윗 사진 우측 : 회암사 오른쪽으로 우회하여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

회암사로 가서, 천보산으로 바로 올라가야 했는데... 회암사 오른쪽 완만한 등산로를 택했다.

회암사에서 바로 천보산으로 올라가는 급경사 능선을 바라보다. 저리로 가야 빠르다.

암릉으로 올라가며 ... 옥정 고읍신도시와 의정부 천보산 능선뒤에 수락산 도봉산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불곡산 도락산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양주 광적면 방향 감악지맥 마루금이 멀리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회암사에서 천보산으로 올라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천보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암릉

봉우리로 올라간다.

봉우리  쉼터에 올라 ... 천보산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암봉꼭대기로 가서....왕방지맥 분기점에서 회암고개로 오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왕방지맥 분기점에서 의정부쪽 천보산으로가는 능선 뒤에 수락산과 도봉산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도봉산 불곡산 도락산(우)을 바라보다.

조망을 살펴보고 봉우리 쉼터로 되돌아가며 .... 천보산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왕방지맥 마루금에 접속한다.

지난 번에 쉬었던 쉼터

회암사지에서 이곳이나, 천보산 정상으로 바로 올라왔어야했는데...너무 빙~돌아왔다.

올라가야 할 천보산 정상

올라 온 회암사지와 수락산 도봉산 불곡산(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불곡산 도락산을 바라보다.

천보산으로 올라간다.

천보산 정상에서

천보산 5보루

칠봉산 갈림길 ... 칠봉산은 직진, 왕방지맥은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왕방지맥은 해룡산 정상으로 간다.

오른쪽으로 내려가며 ...  칠봉산 갈림봉을 뒤돌아보다.

천보산 자연휴양림 갈림길로 내려간다.

천보산 자연휴양림 갈림길 이정표

내려가며... 올라가야 할 해룡산을 바라보다.

임도로 내려간다.

동두천시 탑동동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임도

윗 사진 우측 : 임도에서 해룡산으로올라가는 등산로 입구

윗 윗 사진 우측 : 천보산 자연휴양림과 포천시 동교동으로 가는 방향의 임도

해룡산으로 올라가며 ... 지나 온 천보산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칠봉산을 뒤돌아보다.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며... 올라가야 할 해룡산 능선을 바라보다.

안부

안부에서 임도 오른쪽 능선으로 올라간다.

능선으로 올라가며...칠봉산에서 장림폭포로 내려가는 능선과 감악지맥 감악산 마차산을 바라보다.

동두천시 탑동동 서울요양병원과 감악지맥 감악산 마차산을 당겨보다.

해룡산으로 올라 갈 능선을 바라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 아래 이정표

안부로 내려가서 헬기장으로 올라간다.

헬기장

헬기장에서 봉우리로 올라간다.

봉우리

해룡산으로 올라간다.

해룡산 정상에 있는 군부대 ... 마루금에 근접하게 가려면 오른쪽으로 가야 하나, 해룡산 표지석과 임도로 편하게 내려가려면 군부대 왼쪽으로 가야 한다. 군부대 오른쪽은 예전에 가 보았으니....

군부대 왼쪽 철조망 곁으로 갔다.

해룡산 정상에 있는 군부대

군부대 아래에 있는 해룡산 표지석으로 간다.

해룡산 정상 표지석

오지재고개(왕방산입구)로 내려간다. 오지재에 고개란 의미가 있는 데, 고개가 붙어있다.

임도로 내려가며 ... 해룡산 정상쪽 마루금을 바라보다.

임도로 내려가며 ... 국사봉(좌) 왕방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동두천시 탑동동 예래원공원묘지뒷 소요산으로 가는 656m수위봉-새목고개(수위봉고개)-국사봉(우)을 당겨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국사봉(좌) - 왕방이고개 - 왕방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오지재로 내려가서, 왕방산으로 올라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임도로 내려가며... 내려왔어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해룡산에서 임도로 내려오느라, 생략한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오지재로 내려가서... 올라가야 할 능선을 바라보다.

임도에서 전봇대 뒷편 능선으로 내려간다.

능선으로 내려간다.

오지재 도로(삼육사로) 절개지

오지재에 육교가 생겼다.

오지재에서 소요산으로 가는 예래원 공원묘지 뒷 656m수위봉-새목고개(수위봉고개)-국사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오지재 윗 육교로 가며, 가야 할 왕방산 능선을 바라보다.

오지재 도로(삼육사로)의 절개지.

오지재 육교와 해룡산에서 내려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마루금에 접속하여 ... 오지재 도로 절개지를 뒤돌아보다.

왕방산을 향하여 올라간다.

급경사로 올라간다.

바위에서 쉬고있는 산님들을 뒤돌아보고

급경사 너덜지대로 올라간다.

대진대학교에서 올라오는 주 능선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간다.

대진대학교 갈림길 이정표

대진대학교에서 올라오는 능선을 뒤돌아보다.

바위지대로 올라간다.

돌탑봉으로 올라간다.

돌탑봉

돌탑봉에서... 나뭇가지뒷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운악산 앞에 천주산 수원산(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수원산 국사봉 큰넉고개 뒤에 주금산, 그뒷 서리산 축령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큰넉고개 죽엽산 비득재 노고산 능선 뒷 왼쪽에 주금산 철마산 천마산 능선도 보인다.

조망을 살펴보고, 내려가다.

예래원 공원묘지 뒷 수위봉 왼쪽에 공주봉 의상봉 소요산정상 상백운대 감투봉 능선이 멀리 보인다.

580.4m봉을 향하여 올라간다.

580.4m봉 아래에 있는 전망데크

전망데크에서... 아래 대진대학교와 한북정맥 수원산-국사봉-큰넉고개 뒤에 주금산 철마산 천마산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큰넉고개-죽엽산-비득재-노고산 뒤에 수락지맥 용암산 수락산(우)이 보인다.

전망대에서 조망을 살펴보고, 580.4m봉으로 올라간다.

580.4m봉

580.4m봉에서 내려가며... 가야 할 618.1m봉-686.5m봉-왕방산 능선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가다.

안부에 있는 이정표 ... 대진대학교 갈림길이다.

봉우리 왼쪽으로 등산로가 나 있다.

봉우리 왼쪽 아래 데크쉼터.

지나 온 해룡산을 뒤돌아보다.

해룡산을 뒤돌아보고, 618.1m봉으로 올라간다.

618.1m봉

618.1m봉에서 내려가며... 왕방산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와서, 계단으로 올라간다.

암봉

암봉을 지나, 헬기장으로 올라간다.

헬기장

암봉

암봉 왼쪽 아래에 있는 전망대와 국사봉을 바라보다.

바위 위에 있는 전망대... 좌 우로 돌아서 역으로 올라간다.

암릉 오른쪽 밑으로 가서, 데크계단으로 올라간다.

암릉 위로 올라간다.

암릉 윗 데크

암릉 윗 테크 전망대에 올라... 가야 할 686.5m봉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금주산(좌)-천주산 능선뒤에 한북정맥 국망봉 강씨봉-운악산 마루금, 그 뒤에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등 명지(연인)지맥 마루금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운악산 - 수원산-국사봉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수원산-국사봉-큰넉고개 마루금 뒤에 축령산 주금산-철마산-천마산 마루금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국사봉-큰넉고개-죽엽산 마루금 뒤에 천마지맥 철마산 천마산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지나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지나 온 해룡산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동두천시 탑동 계곡과 멀리 감악지맥 감악산-마차산 마루금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멀리 감악지맥 감악산-마차산, 수위봉(우) 왼쪽에 공주봉 의상대 소요산 상백운대 능선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국사봉-새목고개(수위봉고개)-수위봉-소요산(좌)을 바라보다.

바위 윗 암릉 ... 소나무들이 멋있다.

암릉에서 내려가며 ... 가야 할 왕방산(우)-왕방이고개-국사봉(좌)을 바라보다.

암봉에서 되돌아 내려가다.

686.5m봉으로 올라간다.

686.5m봉

686.5m봉에서 내려가며... 올라가야 할 능선을 바라보다.

폐 헬기장으로 올라간다.

폐 헬기장

폐 헬기장에서 왕방산으로 올라간다.

왕방산 정상에 많은 산님들이 있다.

왕방산 정상에서 ... 지나 온 해룡산을 뒤돌아보다.

왕방산 736.8m

왕방산에서 왼쪽 국사봉을 향하여 내려가며.... 왕방산을 뒤돌아보다.

왕방산에서 급경사로 내려간다.

왕방산 아래 돌맹이 위에 앉아... 점심을 먹고 간다.

점심을 먹고... 내려간다.

가야 할 국사봉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와서, 봉우리로 올라간다.

봉우리를 넘어 왕방이고개로 내려간다.

왕방이고개

왕방이 고개 이정표 ... 깊이울계곡 갈림길 이정표

지나 온 왕방산을 뒤돌아보다.

왕방산을 뒤돌아보고, 661.2m봉으로 올라간다.

661.2m봉

23번 송전탑을 지나, 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612.2m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깊이울계곡 저수지를 바라보다.

쉼터 봉

쉼터 봉에서 ... 예래원 공원묘지와 수위봉-수위봉고개(새목고개 ; 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안부로 내려가며 ... 급경사로 올라가야 할 612.2m봉 - 국사봉(좌)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가다.

깊이울저수지 갈림길 이정표 ... 아직도 국사봉이 1.2km 남았단다.

612.2m봉으로 올라간다.

612.2m봉

612.2m봉에서... 급경사로 올라가야할 국사봉을 바라보다.

봉우리

급경사로 올라 갈 국사봉을 바라보다.

국사봉에서 내려오는 산님들 ...

국사봉을 향하여 가파른 능선으로 올라간다.

급경사로 올라가며 ... 왕방산에서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급경사 바위길로 올라간다.

급경사 오름길

국사봉 아래 헬기장 축대

국사봉 헬기장에 힘들게 올라왔다.

국사봉 헬기장에서... 한쌍의 부부가 라면을 끓여먹고있다.

무럭고개에서 왕방산으로 올라오는 능선 뒤에 금주산-천주산 능선, 그 뒤에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윗 사진 우측 : 한북정맥 운악산 - 수원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지나 온 왕방산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왕방산 능선 - 오지재 - 해룡산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해룡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칠봉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국사봉에서 소요산으로 가는 새목고개(수위봉고개)-수위봉, 감악산 마차산 공주봉(우)을 바라보다.

국사봉 군부대 철조망 곁에 데크가 깔려있다. 옛날에는 없었는데...

데크에서... 수위봉, 멀리 감악산 마차산 소요산 공주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소요산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공주봉 의상대 소요산 상백운대 능선을 바라보다.

헬기장을 뒤돌아보다.

군부대 철조망 곁 데크길로 간다.

국사봉 표지

소요산으로 가는 새목고개(수위봉고개)-수위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수위봉에서 소요산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소요산 능선-신북온천이 있는 수동천계곡-종현산 능선을 바라보다.

국사봉 군부대 진입로 ... 도로로 내려가면 새목고개(수위봉고개)로 내려간다.

군부대 정문 곁에 있는 이정표

마루금은 도로로 30m쯤 내려가서 오른쪽 능선으로 간다. 멀리 종현산 능선이 보인다.

군부대 진입로 오른쪽에 있는 국사봉 표지. 10여년전 폭설속에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서 알바했었다.

도로로 내려가서... 가야 할 691.6m봉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포천시 신북면 심곡리 깊이울계곡 저수지를 바라보다.

국사봉에서 소요산으로 가는 산줄기도 예전에 한번 갔었다.

도로로 계속 내려가면 새목고개(수위봉고개)로 가나, 왕방지맥 마루금은 오른쪽 능선으로 간다.

가야 할 능선을 바라보다.

봉우리를 넘어간다.

가야 할 691.6m봉을 바라보다.

기상경보탑

봉우리로 올라간다.

봉우리에서 691.6m봉으로 간다.

691.6m봉으로 올라간다.

691.6m봉

691.6m봉에서 쉬어간다.

쉬며 간식을 먹고 ... 급경사로 내려간다.

폐 헬기장으로 올라간다.

폐 헬기장

왼쪽으로 내려간다.

마루금 오른쪽에 포천시 신북면 심곡리 깊이울저수지를 내려다보다.

봉우리를 넘어간다.

잣나무 지대로 내려간다.

잣나무 밭 쉼터

마루금 오른쪽에 있는 하늘봉 능선을 바라보다.

잣고개

잣고개에서 올라간다.

마루금 오른쪽 심곡리 깊이울 마을로 내려가는 방향

봉우리에 있는 의자

포천시 신북면 갈월리 외딴집 곁으로 간다.

갈월리 '청신로 1196번길'을 건너간다.

'청신로 1196번길'을 건너, 하늘봉 갈림봉우리로 올라간다.

하늘봉 갈림길 ... 약 600~700m거리에 있는 하늘봉에 갔다오기로 한다.

가방을 벗어놓고 하늘봉으로 간다.

하늘봉으로 올라간다.

하늘봉 385.5m

하늘봉 곁에 있는 돌탑...충청도에서 온 한 굴삭기 기사가 오후5시에 일이 끝나면, 그 후에 술은 먹기 싫고, 건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하여 매일 돌을 조금씩 운반하여 이런 돌탑을 쌓았단다.

강아지를 데리고 온 부부가 돌탑의 사연을 이야기해준다.

하늘봉 오른쪽 아래 40m 거리에 헬기장이 있고, 그 곁에 하늘봉 표석이 있다.

하늘봉에서 갈림길로 되돌아 가는 데, 강아지들이 따라온다.

왕복 25분 정도 걸려, 하늘봉 갈림길로 되돌아왔다.

강아지들은 주인 부부가 불러, 이제 따라오지 않고, 청산고개를 향하여 힘든 발걸음을 옮긴다.

안부를 지나

송전탑이 있는 봉우리로 올라간다.

송전탑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며.... 가야 할 마지막 봉우리인 375.8m봉을 바라보다.

송전탑 봉우리에서 내려와,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임도를 건너, 가야 할 능선을 바라보다.

임도 절개지로 내려간다.

내려 온 임도 절개지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포천 신북면 갈월리 외딴집과 지나 온 송전탑 봉우리 능선을 뒤돌아보다.

임도를 건너와서, 능선으로 올라간다.

잣나무 열매 포대들...  잣을 따서 운반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잣 포대를 메고 내려오는 농부들 ... 마루금 오른쪽 신북면 계류리에 포천 민자 발전소가 있다.

지나 온 691.6m봉 능선을 뒤돌아보다.

또 한 분이 잣나무 열매를 담은 포대를 메고 내려온다.

375.8m봉으로 올라간다.

375.8m봉에서 20m쯤 와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잣나무 숲과 송전탑 곁으로 내려간다.

청산고개로 내려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보장산 종자산 불무산 명성산이 멀리 보인다.

능선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윗 사진 우측 :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봉우리로 올라와서, 왼쪽으로 꺽어 내려간다.

등산로는 봉우리 오른쪽 사면으로 나 있으나....

봉우리로 올라가서

봉우리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청산고개가 나온다.

청산고개로 내려가며.... 다음에 와서, 가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368번 지방도로(청신로) 청산고개로 내려오다. 갈월1리 마을로 200m쯤 가면 버스정류장이 있다.

윗 사진 우측 : 청산고개에서 .., 다음에 갈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다음에 와서, 산행을 시작 할 마루금

윗 사진 우측 : 청산고개 쉼터.

윗 사진 우측 : 포천시내 방향 ... 계류리로 가는 도로.

윗 사진 우측 : 멧돼지가 옮긴다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지를 위한 철망울타리 문을 열고 나왔다.

청산고개로 내려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도로 오른쪽, 다음 갈 통신탑 능선

윗 사진 우측 : 다음에 청산고개에서 통신탑으로 가는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버스정류장으로 가며 ... 청산고개로 내려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포천시 신북면 갈월1리(칠월리고개 버스정류장)으로간다.

신북면 갈월1리 표지석

갈월1리. 칠월리고개 버스정류장

갈월1리. 칠월리고개 버스정류장에서 산행을 종료하다.

행장을 정리하고 조금 있으니, 소요산역에서 포천으로 가는 57번 버스가 곧장 온다(17시 12분).

소요산역에서 16시 40분에 출발하여 오는 57번 버스에 칠월리고개에서 17시 12분쯤 타고 포천시청 앞에 내리니, 바로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로 가는 1386번 광역버스가 온다. 도봉산역에서 내려 서울시내버스로 환승하여 귀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