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두지맥1구간(백두대간 성삼재-만복대-견두지맥 분기점-영제봉-숙성치-밤재-견두산-천마산-고산터널 삼거리)

2019. 10. 24. 12:02지 맥(분맥)/견두지맥

견두지맥 (犬頭枝脈) 은 ?

견두지맥 (犬頭枝脈)은 백두대간 정령치(正嶺峙) 남서쪽 1.5km, 만복대(萬福臺.1433m) 북서쪽 0.5km 지점인 1365m봉에서 서북으로 분기하여 전남북 도경계를 따라 다름재(1042m), 영제봉(1048m), 숙성재. 밤재(490m). 견두산(犬頭山.804m), 천마산(天馬山.653.8m)에 이르러 전남북 도경계는 서쪽 섬진강가로 내려가고, 지맥은 곡성군과 구례군의 경계를 따라 계속 남진하여 깃대봉(691m), 두계치(杜溪峙), 형제봉(兄第峰.622m)을 지나 구례군 관내로 들어 천왕봉(天王峰.695m →0.5), 누룩실재, 649m봉(소양가지봉), 갈미봉(497m), 깃대봉(241.7m), 병방산(丙方山.160m)을 지나 구례읍 신월리와 원방리 병방마을 구례1교앞 섬진강변에서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7.5km되는 산줄기다(박종률님의 산경표를 따라서에서).

견두지맥 1구간

백두대간 성삼재-만복대-견두지맥 분기점-영제봉-숙성치-밤재-자귀나무쉼터-견두산-둔사재-망루터-상무봉-둔산치-천마산-고산터널 삼거리고산터널입구. 오룩스맵상 28.26km, 천천히 쉬어가며 12시간 소요.

2019년 10월 22일 화요일. 맑고 화창한 날, 지난 여름에 계획을 세우고, 날씨가 더워, 뒤로 미루다가 이번에 정수지맥 다음으로 견두지맥 산행에 나서다.  21일 월요일 저녁 10시 45분 용산에서 열차를 타고 구레구역으로 와서 1무 1박 3일, 그 첫째날을 시작하다.

견두지맥 분기점에서 밤재까지는 통제구간으로 산죽, 미역줄, 싸리나무, 진달래 철쭉 나뭇가지등이 엉켜있어, 걸어가기가 아주 어려우나, 밤재이후부터는 등산로가 아주 좋아...물론 오르내리막은 있어 힘들지...

견두지맥1구간 .gpx파일

견두지맥1구간(성삼재~고산터널입구).gpx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된다.

용산역에서 21일(월) 22시 45분 열차를 타고 구례구역에 도착하니 22일(화) 03시 05분쯤이다.

구례구역에서 나오니, 성산재로 가는 버스가 대기중이다. 이 버스는 새벽 3시10분에만 구례구역에 와 손님을 태워 구례터미널로 가서, 20분정도 대기하다 03시 40분에 성삼재로 올라간다.

성삼재에 4시 15분경에 도착하니, 컴컴하여 아무것도 보이질 않는다(다음지도 캡쳐).

성삼재 주차장 입구, 요금소 전등불빛아래에서 산행채비를 하고, 04시 23분에 만복대를 향하여 간다.

성산재에서 노고단로로 와서, 04시 26분에 만복대 등산로 입구로 들어간다. 새벽이라 날씨가 춥다.

고리봉

전망대

날이 새기 시작하자... 가야 할 만복대를 바라보다.

마루금 오른쪽에 지리산 주능선인 반야봉에 여명이 트이기 시작한다.

윗 사진 우측 : 노고단1502.9m과 성삼재 종석대1360.9m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성삼재 종석대1360.9m -구례군의 여명을 뒤돌아보다.

성삼재에서 걸어 온 백두대간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내일 가야 할 견두지맥 마루금과 구례군의 여명을 뒤돌아보다.

1353m봉으로 올라가다.

1353m봉

윗 사진 우측 :  1353m봉으로 올라가며...가야 할 만복대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반야봉에 여명이 떠오른다.

윗 사진 우측 : 반야봉 - 노고단 마루금의 운해

윗 사진 우측 : 노고단1502.9m과 성삼재 종석대1360.9m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구례군 산동면을 둘러싸고 흘러가는 견두지맥 마루금을 바라보다. 멀리 천왕지맥 마루금

만복대로 올라간다.

노고단, 성삼재 종석대1360.9m를 당겨보다. 성삼재-고리봉-묘봉치 백두대간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만복대로 올라 온 마루금과 구례군 산동면과 가야 할 견두지맥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구례군 산동면과 가야 할 견두지맥 마루금을 바라보다.

만복대로 올라간다.

만복대

만복대 1433.4m ...갑자기 안개가 자욱하게 밀려와서, 조망을 가려버린다.

백두대간은 오른쪽 정령치로 내려가나, 마루금은 1365m 견두지맥 분기봉으로 올라간다.

1365m 견두지맥 분기봉

견두지맥 분기봉 바위 왼쪽으로 내려간다.

견두지맥 마루금은 전남 구례군과 전북 남원시의 경계로 간다.

가야 할 1167m봉을 바라보다.

무성한 산죽(조릿대) 밭으로 간다.

1167m봉으로 올라간다.

1167m봉

1167m봉에서 내려가다.

산죽(조릿대)밭으로 내려간다.

가야 할 1109.3m봉(좌) - 1112m봉(우)을 바라보다.

요강바위를 뒤돌아보다.

안부로 내려가며....가야 할 1112m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아래 : 안부로 내려간다.

1112m봉을 향하여 올라간다.

1112m봉을 향하여 올라가며...만복대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노고단 성삼재 종석대를 뒤돌아보다.

1112m봉으로 올라간다.

1112m봉에서 왼쪽 1109.3m봉으로 간다.

1109.3m봉으로 간다.

1109.3m봉

1109.3m봉에서 내려가며... 가야 할 봉우리 - 다름재 - 1041.6m봉(우)을 바라보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간다.

다름재로 내려간다.

다름재에서  미역줄나무 등 잡목을 헤치며... 1041.6m봉으로 간다.

1041.6m봉으로 올라간다.

1041.6m봉

1041.6m봉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며...뒤돌아보다.

무성한 산죽밭으로 내려간다.

잡목을 뚫고

영제봉으로 올라간다.

영제봉 1048.3m

영제봉에서...남원 주천면 고기리 덕치리를 지나 수정산-고남산으로 가는 백두대간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남원시 운봉읍과 바래봉 1186.2m-덕두산1151.5m-황산 698.7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세걸산 1220m-바래봉 1186.2m-덕두산1151.5m-황산 698.7m(좌)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만복산에서 걸어 온 마루금 뒤편에 만복산-고리봉 1305.4m-세걸산 능선이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만복산에서 걸어 온 마루금 1041.6m봉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구례군 산동면과 그 오른쪽에 있는 가야 할 견두지맥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밤재로 내려가는 마루금과 남원 들녘과 멀리 천황지맥 마루금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남원시내 교룡산 518.9m 그 뒷편에 천황지맥 풍악산-노적봉 마루금이 희미하게 보인다.

조망좋은 영제봉에서 15분 정도 쉬고, 출발하다. 영제봉에서 왼쪽으로 꺽어 내려간다.

무성한 산죽(조릿대)밭

암봉 오른쪽 밑으로 간다.

암봉을 뒤돌아보다.

안부(재)로 내려가다.

안부(재)

잠시 쉬며...안부(재)를 뒤돌아보다.

안부(재)에서 824m봉으로 올라간다.

824m봉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간다.

880.9m봉으로 올라간다.

880.9m봉

880.9m봉의 암봉능선

조망좋은 봉우리

조망좋은 봉우리에서... 가야 할 견두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견두산으로 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조망좋은 봉우리에서... 만복대에서 걸어 온 마루금 뒷편에 지리산 주능선 반야봉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노고단-성삼재 종석대-고리봉이 멀리 희미하게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구례군 산동면 수기리 수락폭포가 있는 계곡과 견두산에서 구례읍으로 가는 마루금을 보다.

안부로 내려가서

얕으마한 봉우리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꺽어 간다.

봉우리에서 왼쪽으로 꺽어 간다.

왼쪽으로 내려가다.

봉우리를 넘어 오른쪽 안부로 내려간다.

안부를 지나가며, 뒤돌아보다.

802m봉으로 올라간다.

802m봉으로 올라가며... 지나 온 824m봉-영제봉(중) - 만복대를 뒤돌아보다.

802m봉

802m봉의 삼각점

802m봉에서 내려가다.

미역줄나무, 진달래 나뭇가지가 엉켜있어 진행하기가 엄청 힘들다.

739.5m봉

739.5m봉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봉우리를 넘어 오른쪽으로 간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가야 하나...철쭉이 밀집되어있어....

철쭉이 밀집되어있어, 오른쪽 사면으로 가서 왼쪽으로 올라갔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서 .... 지나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659m봉으로 올라간다.

659m봉 ... 오른쪽으로 꺽어간다.

예전, 벌목지 능선으로 가며...가야 할 견두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밤재를 바라보다.

벌목지 봉우리

벌목지 능선으로 내려간다.

예전에 등산로가 조성되어 있으나...통제구간인지? 관리가 전혀 되어있지 않아 사람다닌 흔적이 없다.

숙성치

숙성치에서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로 올라가며...지나 온 659m봉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지나 온 659m봉 능선을 뒤돌아보다.

잡목을 헤치며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야 하나... 약간 왼쪽으로 내려가서 알바하다.

성황당 고개로 내려왔다.

황당 고개 ... 숙성골 갈림길

황당 고개의 이정표

황당 고개 ... 시루봉으로 올라가며 뒤돌아보다.

시루봉으로 올라간다.

시루봉이정표

543m시루봉

543m시루봉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안부로 내려와서,

547.5m봉으로 올라간다.

547.5m 가마봉

547.5m봉의 묘지

547.5m봉에서 ...남원시 주천면 송치리 '지리산유스호스텔'을 내려다보다.

윗 사진 우측 : 남원시 주천면 소재지 장안리 들녘을 바라보다.

547.5m봉에서 내려가다.

안부로 내려와서,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로 올라가며... 지나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서 왼쪽으로 간다.

안부로 내려와서 봉우리로 올라간다. 왼쪽은 벌목지로 소나무 묘목이 자라고 있다.

봉우리에 올라, 오른쪽으로 내려가다.

오른쪽으로 내려가다.

송전탑

520m봉으로 올라간다.

520m봉

밤재로 내려가다.

밤재를 내려다보다.

백두대간의 견두지맥 분기점에서 밤재까지는 잡목 등으로 길이 참 안 좋았다.

밤재

밤재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된다.

밤재 ... 앞 하얀상자안에 수돗물 펌프 모터가 들어있어 수돗물이 잘 나온다.

상기 3개의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된다.

밤재...25분정도 쉼터에서 쉬어간다.

밤재에는 지하수인지 수돗물도 나온다. 씻고 차분하게 먹고 쉬어간다.

25분정도 쉼터에서 쉬고, 밤재에서 출발한다.

벌초도 하지않은 묘지곁으로 올라간다.

쉼터로 올라가며...686.7m봉을 바라보다.

585m봉에 올라... 뒤돌아보다.

585m봉에서... 가야 할 686.7m봉을 바라보다.

686.7m봉을 향하여 올라간다.

오늘 고산터널입구까지 갈 예정이다.

견두산을 향하여 간다.

686.7m봉아래 헬기장으로 올라간다.

686.7m봉아래 헬기장

686.7m봉으로 올라간다.

686.7m봉

686.7m봉에서 내려가서

자귀나무 쉼터로 올라간다.

자귀나무 쉼터

자귀나무 쉼터에서 오른쪽 남원들녘과 천황지맥 고리봉-문덕봉-풍악산마루금과 교룡산(우)을바라보다.

자귀나무 쉼터를 뒤돌아보다.

가야 할 775.1m봉 지도상 견두산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와서, 775.1m봉 지도상 견두산을 향하여간다.

775.1m봉 지도상 견두산으로 올라간다.

775.1m봉 지도상 견두산

775.1m봉 지도상 견두산의 삼각점

775.1m봉을 뒤돌아보다.

775.1m봉 지도상 견두산에서 120m쯤 오니, '계척봉'이란 표지가 있다.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안부로 내려가서, 올라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올라가며... 남원시 수지면 고평리 옥녀봉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멀리 만복대(우)에서 걸어 온 마루금과 775.1m 지도상 견두산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구례군 산동면을 둘러싼, 지리산 만복대 - 반야봉 - 노고단 종석대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지리산 반야봉 - 노고단 종석대 - 왕시리봉을 뒤돌아보다.

계단으로 올라간다.

암봉 아래로 간다.

암봉

암봉 아래 진곡마을 갈림길 이정표

남원시 수지면 호곡리 고평리 진곡마을로 내려가는 등산로.

암봉을 지나와서... 뒤돌아보다.

암봉 조망처에서... 구례군 산동면 계천리 현천마을로 내려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현천마을로 내려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803.6m 견두산 표석이 있는 봉우리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전남 곡성군 들녁과 최악산-동악산 능선, 전북 남원시 천황지맥 마루금이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전북 남원시 수지면 송동면 들녘 넘어로 천황지맥 고리봉-문덕봉 마루금이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남원시 송동면 원통산 333.3m(좌), 남원시내 뒷 교룡산518.9m, 그 뒷 천황지맥 풍악산-노적봉 마루금을 바라보다.

조망을 살펴 본 암봉을 뒤돌아보다.

데크계단으로 올라간다.

데크계단으로 올라가며...암릉구간을 뒤돌아보다.

암릉구간을 뒤돌아보다.

803.6m 견두산 표석이 있는 봉우리로 올라가다.

803.6m 견두산 표석이 있는 봉우리에서...지리산 만복대에서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구례군 산동면과 만복대- 반야봉- 노고단-종석대-왕시리봉-차일봉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산동면 계천리 현천마을로 내려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803.6m봉에 있는 견두산 표석

803.6m 견두산 표석에서...가야 할 깃대봉(우)-형제봉-천왕봉-갈미봉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천왕봉 - 깃대봉 - 형제봉 마루금을 바라보다.

견두산 803.6m 정상에 있는 묘지... 비석이 이채롭다.

견두산 803.6m 정상

견두산 803.6m 정상에서 12분 정도 쉬고, 내려간다.

산동면 계천리 현천마을로 가는 갈림길로 와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현천마을 갈림길 이정표

마루금에서 왼쪽 산동면 계천리 현천마을로 내려가는 등산로

현천마을 갈림길 이정표에서 마루금은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725.7m봉으로 올라간다.

725.7m봉 왼쪽 능선삼거리 이정표에서 왼쪽으로 간다.

725.7m봉 왼쪽 능선삼거리 이정표 뒷쪽 30~40m거리에 725.7m봉이 있다.

두룹밭 잡목 숲속에 있는 725.7m봉

능선삼거리로 되돌아와서... 천마산으로 간다.

헬기장

헬기장 이정표

수지 유암리 3.6km 이정표 ... 등산로가 왼쪽으로 빙~돌아 내려간다.

빙~돌아 내려와서 수지 유암리 갈림길 이정표을 뒤돌아보다.

수지 유암리 갈림길 이정표

죽산박씨 묘지로 내려와서, 뒤돌아보다.

가야 할 622m봉을 바라보다.

둔사재

622m봉으로 올라간다.

622m봉

622m봉 아래 묘지

가야 할 망루터가 있는 봉우리를 바라보다.

망루터

世居霧隱洞(세거무은동)

망루터에서 봉우리로 간다.

봉우리를 넘어

639.8m 상무봉으로 간다.

왼쪽 구례 산동면 둔사리에 있는 둔사저수지와 들녘 넘어 멀리 호남정맥 백운산-도솔봉 마루금이보인다.

상무봉 639.8m으로 올라간다.

상무봉 639.8m

상무봉 639.8m에서 10분 정도 쉬고, 내려간다.

둔산치(屯山峙)로 간다.

지도에는 '둔산치(屯山峙)'인데.... '서리내재'란다.

꽃향유가 힘들고 지친 몸에 생기를 넣어준다.

봉우리를 넘어간다.

안부로 내려가서, 올라가야 할 천마산을 바라보다.

안부를 지나

서리내재도 지나, 천마산으로 올라간다.

천마산으로 올라간다.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로 이어 온 마루금이 천마산에서 왼쪽 전남 구례군곡성군의 경계로 간다.

천마산 658.2m

천마산 658.2m ...전남과 전북의 경계는 천마산에서 오른쪽 섬진강과 수지천 요천 합수점으로 간다.

천마산에서, 순천 완주 고속도로 춘향휴게소와 원통산 교룡산 천황지맥 풍악산-노적봉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남원 교룡산 오른쪽 뒷편에 천황지맥 뒷밤재-갈치-약산 간 마루금이 아주 낮게 흐른다.

지리산 만복대 반야봉 노고단 성삼재 종석대 능선으로 둘러싸인 구례군 산동면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반야봉 노고단 종석대 왕시리봉 능선을 바라보다. 그 안쪽에 차일봉 형제봉등이 있다.

내일 와서, 가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천마산에서 마루금은 왼쪽 전남 구례군과 곡성군의 경계로 간다.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된다.

천마산 통신탑 진입로로 내려간다.

천마산 통신탑을 뒤돌아보다.

진입로에서 직진 능선 숲속으로 내려간다.

다시 천마산 통신탑 진입로로 내려간다.

내일 와서, 가야 할 깃대봉을 바라보다.

고산터널 삼거리로 내려왔다. 왼쪽 고산터널 입구로 내려가서 12시간 힘든 산행을 종료 할 것이다.

내일 와서, 가야 할 깃대봉 마루금을 바라보다.

고산터널 삼거리를 뒤돌아보다. 차단기쪽으로 내려가는 임도가 고산터널입구로 가는 길이다.

고산터널 삼거리 이정표.

고산터널입구로 내려간다.

고산터널 입구로 내려간다.

고산터널 삼거리 이정표에서 내려오면, 깃대봉으로 가는 등산로가 있다

고산터널 삼거리 이정표에서 내려오면 , 깃대봉으로 가는 등산로가 있다.

내일 마루금에 접속하지 않고, 깃대봉으로 바로 가는 등산로

고산터널입구로 내려가며... 뒤돌아보다.

고산터널입구로 내려가다.

마루금상 고산터널 바로 위에서 내려오면, 이곳으로 내려온다.

고산터널입구에서 천마산으로 올라갈 때, 이 등산로로 올라가면 지름길이다.

고산터널 입구 곁... 이곳에서 밤재처럼 수도시설이 있으나, 작동되지 않았다.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된다.

고산터널입구 '고산로'로 나간다.

고산터널입구 '고산로' ...전남 곡성군 고달면 고달리로 가는 방향

고산터널입구 '고산로' ...전남 구례군 산동면 둔사리로 내려가는 방향

구례군 산동면 둔사리 860-6, 고산터널 입구로 산동개인택시를 부르다.

산동개인택시(061-781-1468. 010-3654-5847)...지리산허브찜질방까지 11,000원 받는다.

지리산 허부찜질방(061-781-8666) 앞에서 내려,

근처 '청기와뜰 식당'에서 교장선생님께서 쏜 지리산 흑돼지 삼겹살로 저녁을 먹고,

내일 아침식사까지 준비하여 찜질방에 와서, 하루저녘 조용하고 따뜻한 방에서 개운하게 잤다.

전날 저녁 열차안에서 조금밖에 못 잤고, 12시간 산행에 힘이 들어서 정말 편안한 숙면을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