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석지맥3구간(삼호읍 산호리 녹색로-솔대목산 두리봉 왕복-삼호중학교-49번도로(관광레저로)-대불교차로-중매산-갈마산-삼포리 현대대불로)

2019. 4. 28. 10:27지 맥(분맥)/흑석지맥

흑석지맥 3구간

삼호읍 산호리 녹색로-솔대목산 두리봉 왕복-삼호중학교-49번도로(관광레저로)-대불교차로-난대길-난전로 도움전 버스정류장-난전리 검길마을-난전로 엄포버스정류장-현대대불로 상춘교차로-중매산-발왕산-갈마산-삼포리 현대대불로(현대 삼호조선소입구 영암2 교차로). 알바포함 17.15km. 4시간 48분 소요.

2019년 4월 27일. 토요일. 어제 비가 온 뒤로 아침에는 싸늘하나, 점차 더워진다.

비산비야지대로 국토를 순례하는 마음으로 산행에 나서다. 용당으로 가는 소아산, 대아산에 군부대가 있어, 현대 삼호조선소 방향인 중매산-발왕산-갈마산-현대 삼호 아파트 앞 영암2 교차로로 가기로 한다.

흑석지맥 3구간 .gpx파일

흑석지맥3구간(삼호 녹색로~삼포 현대대불로)__20190427_1113.gpx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소아산 대아산에 못 가므로, 현대 삼호조선소 방향인 중매산-갈마산-현대 삼호사원 아파트 단지 앞 영암2 교차로로 가는 지도).

06시40분 사당역 출발 양재 죽전 신갈을 경유하여 회원들을 태우고 전남 영암군 삼호읍으로 가다.

서울에서 4시간 30분정도 걸려 전남 영암군 삼호읍 산호리 591-6  '녹색로'에 도착하다.

지난 구간인 호등산 126.8m - 47.9m봉(좌)을 뒤돌아보다.

'삼호읍 청소년 문화의 집'을 바라보다.

독도 이경일님이 '남한의 백두대간 9정맥 6기맥 162지맥' 모두를 완주하여 졸업하는 날이다.

앵두 김숙현님도 ... 70세가 넘은 연세로 대단하신 분들이다.

졸업기념 사진촬영을 하고, 산행을 시작하다.

삼호고등학교가 보인다.

삼호읍 게이트볼장 곁으로 가다.

삼호종합 문화체육센터.

윗 사진 우측 : 삼호종합 문화체육센터 곁으로 가다.

삼호종합 문화체육센터 주차장에 솔대목산과 두리봉123m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다.

주차장에서 솔대목산과 두리봉123m으로 올라가다.

삼호중학교 갈림길...두리봉에 갔다가 되돌아와서, 삼호중학교로 내려간다.

바위에서 가야 할 두리봉123m을 바라보다.

앞산 108.5m

조망바위로 가다.

조망바위에서...아파트 뒷 가야 할 68.6m봉-저두길-57.3m봉 - 난전리 난대길(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용당으로 가는 가느다란 난전리 난대길 마루금 뒷편에 화원지맥 일성산(좌)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흑석지맥 끝인 용당으로 가는 마루금과 대불공단 뒷 소아산 대아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두리봉123m을 바라보다.

등산로 오른쪽에 있는 솔대목산으로 올라가다.

솔대목산의 정자

솔대목산의 정자에서, 영산강 하구언(좌:소나무 뒷)과 전남도청이 있는 남악신도시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영산강 건너, 남악신도시를 바라보다.

솔대목산의 정자에서 등산로로 내려오다.

안부로 내려가서

안부

등산로에서 오른쪽 두리봉으로 올라가다.

두리봉으로 올라가다.

두리봉 123m

두리봉에서... 영산강 건너, 남악신도시(좌)와 하은적산 304.2m(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영산강 건너, 하은적산 304.2m(중) - 상은적산 395m능선을 바라보다.

두리봉에서 내려가며... 되돌아 갈 솔대목산 - 앞산 뒷편에 호등산도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삼호중학교로 내려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삼호중학교로 내려가서, 가야 할 삼호퀸스빌아파트 뒷 68.6m봉-57.3m봉(우) 마루금

솔대목산 - 앞산으로 되돌아가다.

전망대로 되돌아왔다.

전망대에서, 가야 할 68.6m봉-57.3m봉-가느다란 난대길 마루금을 바라보다. 멀리 화원지맥은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군부대가 있어, 올라갈수가 없는 소아산172.6m - 대아산182.5m, 그 우측 희미한 유달산.

솔대목산-앞산으로 되돌아와, 정자로 내려왔다. 조망바위에서 상은적산 호등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정자가 있는 조망바위에서...영산강과 상은적산 395m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호등산을 바라보다.

삼호중학교 갈림길로 되돌아와서

삼호중학교로 내려가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왼쪽 등산로로 내려가다.

봉우리

체육관을 짓는지 ? 공사중이다.

삼호중학교 정문으로 나간다.

삼호중학교를 뒤돌아보다.

삼호교회로 가서

교회 곁으로 가며... 가야 할 퀸스빌아파트 좌측 능선 봉우리를 바라보다.

삼호읍 용앙리 교차로를 지나, 올라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삼호읍 용앙리 교차로

퀸스빌 아파트 곁으로 가서

삼호도서관 뒤편 능선으로 올라가다.

삼호도서관 뒤편 능선으로 올라가다. 옹벽으로 올라가니, 길도 없고, 잡목이 무성하다.

이 밭으로 올라왔으면, 편할텐데....

봉우리를 넘어

왼쪽으로 내려가니...

49번도로(관광레저로)의 절개지가 어마어마하게 깊다.

윗 사진 우측 : 건너 가야 할, 49번도로(관광레저로)의 절개지

윗 사진 우측 : 49번도로(관광레저로)의 절개지... 왼쪽으로 무성한 잡목을 헤치며 내려가다.

잡목을 헤치며 내려와서, 49번도로(관광레저로)의 절개지를 바라보다.

49번도로(관광레저로)를 건너, 절개지 능선으로 올라가다.

잡목을 헤치며 내려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뒷 선배님들은 49번도로(관광레저로) 왼편 68.6m봉 - 57.3m봉 마루금은 생략하고, 49번도로(관광레저로)로 그냥 편하게 가신단다.

마루금에 접속하여... 두리봉과 솔대목산, 그리고 건너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삼호읍내와 호등산을 뒤돌아보다. 호등산 뒷 산줄기는 상~하 은적산 능선이다.

윗 사진 우측 : 호등산 우측에 선황산에서 지나 온 흑석지맥2구간 마루금을 바라보다. 생략했는데...

68.6m봉 헬기장

68.6m봉 헬기장에서 내려가며....서해안고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서영암IC에서 해남군 산이면으로 연결되는 '서남부권 기업도시 진입도로' 영암호 다리 공사장을 바라보다.

길도 없고, 무성한 잡목을 헤치며 내려가다.

무덤으로 내려와서, 뒤돌아보다.

'저두길'로 내려가서, 올라가야 할 57.3m봉을 바라보다.

삼호읍 난전리 37-4. '저두길' 삼거리로 내려가다.

'저두길' 삼거리

'저두길' 삼거리로 내려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57.3m봉 오름길은 등산로가 괜찮다.

바위위에서... 해남군 산이면으로 가는 '서남부권 기업도시 진입도로' 영암호 다리 공사장을 바라보다.

57.3m봉

57.3m봉에서 내려가다.

이 봉우리는 의외로 등산로가 좋다.

그물망 울타리 곁으로 내려가다.

김해김씨 묘지로 내려가면, 다시 49번도로(관광레저로)와 만나다.

49번도로(관광레저로)로 내려가다. 마루금은 도로 건너, 능선으로 가서 왼쪽으로 휘어지나...잡목을 피해..

49번도로(관광레저로)로 그냥 간다. 용앙교차로로 간다.

용앙교차로를 지나가며, 57.3m봉을 뒤돌아보다.

'대불교차로' 버스정류장을 지나가다.

마루금은 49번도로(관광레저로) 육교에서 오른쪽 밭으로 가나, 조금 더 가서 '난대길'로 갔다.

'난대길'로 갔다.

삼호읍 난전리 '난대길'로 간다.

23.4m봉으로 간다. 무화과나무 밭이다.

23.4m봉으로 올라가며... 지나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23.4m봉으로 올라가야 되는데... 잡목이 무서워서 23.4m봉 왼쪽 사면 길로 가다.

23.4m봉 왼쪽 사면에 있는 묘지에서 왼쪽으로 꺽어가다.

왼쪽으로 가며... 23.4m봉을 뒤돌아보다.

밭으로 가서 무화과나무 밭으로 간다.

무화과나무 밭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다.

무화과나무밭으로 내려가며...삼호읍 난전리 도움전마을과 그 뒷, 가야 할 57.9m 삼각점봉을 바라보다.

윗사진우측 : 57.9m봉을 지나, 73.4m봉(좌) 뒷편에 소아산 대아산, 그 오른쪽 삼불산81.3m(중)을 바라보다.

무화과나무 밭에서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난전로'로 간다.

'난전로' 도움전 버스정류장으로 가며... 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난전로'에서 저 봉우리로 올라가야 하나, 잡목이 너무 무성하여 봉우리 왼쪽 사면 '도움전길'로 갔다.

'도움전길'로 가며....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오른쪽 능선으로 올라가야 하나, '도움전길'로 가다.

삼호읍 난전리 도움전마을

윗 사진 우측 : 마루금인 봉우리를 바라보다. 잡목이 무성하여 생략했다.

난전리 도운전 마을 안길로 와서 ... 마루금 능선으로 올라가다.

마루금에 접속하여, 왼쪽으로 가다.  오른쪽 봉우리는 생략하고, 묘지로 내려가다.

묘지에서 내려가며... 생략한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올라가야 할 57.9m 삼각점봉을 바라보다. 잡목이 아주 아주 무성한 봉우리여서 우측 농로로 가서 올라가다.

농로로 가며...57.9m 삼각점봉에 올라갔다 내려와서, 가야 할 난전리 검길마을 뒷 봉우리와 삼불봉(우)

무화과 밭에서 57.9m 삼각점봉으로 올라가다. 초반은 좋으나, 엄청난 잡목 숲을 똟고 올라가다.

57.9m 삼각점봉

57.9m 삼각점봉 ... 두번재로 흑석지맥 오신 독도님... 오늘 162개 지맥 완주 졸업한단다.

올라간 길로 그대로 내려와서, 무화과밭 위에서 5분정도 쉬었다 간다.

삼호읍 삼포리 엄포마을과 가야 할 66.5m봉(좌)-73.4m봉-소아산-대아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난전리 검길마을로 가서, 올라가야 할 봉우리. 도로 뒷편은 마루금이 아닌 삼불봉이다.

57.9m 삼각점봉을 뒤돌아보다.

마루금은 난전리 검길마을 뒷 봉우리에서 왼쪽 삼포리 엄포(삼봉)마을로 내려간다. 우측은 삼불봉.

'난전로' 검길 버스정류장을 지나, '당두검길'로 간다.

'당두검길'로 올라간다.

삼호읍 삼포리 6 (난전로 117) , 목조건축 직업 전문학교.

봉우리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내려가야 하나, 봉우리 아래에서 왼쪽으로 내려갔다.

57.9m 삼각점봉에서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내려가야 하나, 봉우리 아래 묘지로 가다. 잡목을 헤치며 진행하기가 싫어서...

무화과 밭 둑으로 내려오며... 생략한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남원 윤씨 묘지로 가다.

남원 윤씨 묘지로 가며... 생략한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무화과 밭으로 내려가며... 마루금이 아닌 74.6m봉을 바라보다.

'난전로'로 가다.

'난전로' 엄포버스정류장으로 가며, 마루금인 왼쪽 봉우리를 바라보다. 저 봉우리도 잡목때문에 생략...

마루금인 왼쪽 봉우리도 생략하며...'난전로'로 간다.

'난전로'로 가며... 삼포리 엄포(삼봉)마을 뒷 생략한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삼포리 엄포(삼봉)마을 뒷 생략한 봉우리에서 내려왔어야 할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엄포버스 정류장 곁, 저 노란 건물이 마루금이나, 더 일찍 '난전길'로 내려왔다.

'난전길'로 가서, 공장 뒷편. 오른쪽 봉우리로 올라가다.

'난전길'에서 오른쪽, 삼호읍 난전로 25(삼포리 338-1), (주)하남특수시멘트 영업장 마당으로 들어간다.

묘지위에서... 대불공단과 마골산 85m(좌) - 삼불산 81.3m(우)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삼불산 81.3m(좌), 그 우측 삼포리 엄포(삼봉)마을 뒷 생략한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난전로' 특수시멘트 영업장에서 올라 온 길을 뒤돌아보다.

잡목을 헤집고 올라가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간다. 봉우리로 올라오니, 희미하나, 등산로가 나 있다.

가야 할 66.5m봉을 바라보다.

66.5m봉으로 올라가다.

66.5m봉의 삼각점 ... 지도에는 표시가 안 되어 있다.

66.5m봉

66.5m봉에서 내려와서, 73.4m봉으로 올라간다.

73.4m봉으로 올라간다.

73.4m봉 앞에 있는 암봉으로 올라간다.

암봉에 올라

암봉에 올라...지나 온 66.5m봉과 마루금이 아닌 74.6m봉 오른쪽에 '영암 국제자동차 경주장'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영암 국제자동차 경주장' 뒷편은 영암호와 해남군 산이면 구성리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현대 삼호조선소 방향, 갈마산 129.8m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현대대불로'와 806번도로(용당로)의 상촌교차로으로 내려가서 중매산61.7m-발왕산109.3m-갈마산으로 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상촌교차로 - 806번도로(용당로) 왼쪽 중매산과 소아산172.6m을 바라보다. 소아산 - 대아산으로 가야하나, 군부대가 산에 있어 올라 갈 수가 없어, 갈마산-현대 삼호조선소로 가기로 하다.

73.4m봉

73.4m봉에서 잡목을 헤치며 내려가다.

무화과 밭으로 내려가다.

윗 사진 우측 : 중매산 61.7m봉을 바라보다. 중매산으로 가서 왼쪽 능선으로 내려가야 하나, 잡목이 심해...

윗 사진 우측 : 저 소아산으로 가서, 대아산을 넘어 3함대사령부가 있는 용당부둣가로 가야 되는데...

806번도로(용당로)로 나간다.

오늘 산행 끝나고, 162개지맥 졸업 뒷풀이를 할 '수궁 한정식' 식당 곁으로 내려왔다(다음지도 캡쳐).

806번도로(용당로)

806번도로(용당로) 상촌교차로로 간다.

806번도로(용당로) 상촌교차로에서, 소아산(小牙山 ; 어금니 牙)을 바라보다.

상촌교차로를 건너 중매산61.7m으로 간다.

상촌버스 정류장

중매산61.7m으로 간다.

잡목이 심해 , 절개지 수로로 올라갔다.

아주 아주 무성한 잡목을 뚫고 올라가다.

중매산61.7m

잡목이 무성하여 마루금 따라 진행하지 못하고, 결국 올라간 길로 되돌아내려가다.

삼포리 가내항 마을로 내려가다.

윗 사진 우측 : 올라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봉우리 오른쪽 능선이 마루금일텐데, 우회하여 올라가다.

묘지로 올라가서, 잡목을 뚫고 왼쪽 방향으로 나가니,

'현대 대불로'에서 올라오는 길이 있었다.  묘지진입로이다.

묘지 진입로로 올라가다.

묘지로 올라와서, 지나 온 73.4m봉 - 66.5m봉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삼호읍 삼포리 가내항마을과 하촌마을을 바라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

봉우리에서 왼쪽 묘지로 내려가다. 아래 송전탑이 있는 봉우리는 69.5m봉이다. 마루금 아님.

현대 삼호조선소와 목포신항-목포대교-서해안고속도로 연결되는 '현대 대불로'로 내려가다.

'현대 대불로' 절개지 계단으로 내려가며... 뒤돌아보다.

오른쪽 방향으로 가서 밀집된 잡목으로 10분 정도 고생만 하고, 결국 왼쪽 '현대 대불로'로 탈출하다.

마루금 찾아간답시고 잡목속에서 10분쯤 헤메다, '현대 대불로'로 탈출하여 내려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현대 대불로'로 가다.

윗 사진 우측 : 오른쪽에 보이는 능선으로 올라가려다 고생만 하고, 큰 도로로 나와, 바라 본 109.3m봉.

'현대 대불로'에서 오른쪽 능선으로 올라가다.

송전탑으로 가는 길에서 왼쪽으로 가니, 잡목이 아주 무성하다. 왼쪽 절개지로 가면 등산로가 있을까?

주 능선으로 올라가니, 등산로가 나 있다.  마지막 하산 할 때까지 등산로가 잘 나 있었다.

주 능선에 올라...영암방조제와 호텔현대, 현대 삼호조선소를 바라보다. 뒷편 화원지맥은 희미하게 보인다.

오른쪽에 있는 109.3m봉(발왕산)에 올라왔다.

109.3m봉(발왕산)

109.3m봉(발왕산)에서 내려가며... 가야 할 갈마산 방향 봉우리를 바라보다.

봉우리를 넘어가다.

갈마산으로 올라가다.

갈마산 129.8m

갈마산에서 왼쪽에 있는 114.9m 삼갈점봉으로 간다.

114.9m 삼갈점봉

114.9m 삼갈점봉에서 내려가다.

농가주택 뒤편으로 내려가다.

현대 삼호조선소 우측 현대 삼호아파트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현대 삼호아파트와 삼호 서 초등학교-현대 삼호 사원아파트 뒷 130.6m봉(중)를 바라보다.

삼호읍 삼포리 '영호정길'로 나간다.

'현대 대불로'로 가며... 내려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현대 대불로'로 나왔다.

'현대 대불로'로 나와.... 현대 삼호아파트를 바라보다. 직진으로 쭉 가면, 목포 신항과 목포대교로 간다.

산행을 현대삼호조선소 입구 ' 영암2 교차로' 전에서 종료하고, 삼포리 가내항 '수궁한정식' 식당으로 가다.

'수궁한정식' 식당에서 뒷풀이

서울로 귀경하며... 버스안에서 소아산을 바라보다.

용당교차로로 가다.

윗 사진 우측 : 버스안에서 대아산182.5m을 바라보다.

용당교차로로 와서, 오른쪽 대불공단 - 영산강하구언 - 남악신도시 - 서해안 고속도로로 귀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