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은(해남)지맥2구간(백도치-수정봉-병풍산-태양산-감투봉-모시미재-오십치-장고개-선은산-탄동고개-백방산 갈림길-탄동마을)

2019. 3. 31. 12:03지 맥(분맥)/선은(해남)지맥

선은(해남)지맥 2구간

백도치-308.6m 수정봉-병풍산-태양산-감투봉-모시미재-245m삼각점봉-오십치-171.7m삼각점봉-장고개-선은산-탄동고개-178.8m봉-망부산/백방산 갈림길-탄동마을. 18.14km. 6시간 5분 소요.

2019년 3월 30일 토요일. 영상 4도~영상 15도 정도로 바람이 부나, 포근한 남녁의 봄날이다. 진달래도 만발하고 바람이 불어 시원하게 산행하나, 오르내림이 심하고, 능선에 남도 특유의 잡목이 무성하여 걷기에 힘들다.

서울로 귀경길에는 비가 내리고 춥기까지 한다. 간신히 11시 전에 양재역에 도착하여 전철시간에 맞추어 귀가하였다.

선은지맥 2구간 .gpx파일

선은지맥2구간(백도치~탄동)__20190330_1129.gpx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06시 40분 사당역 출발, 양재 죽전 신갈을 경유하여 회원들을 가득태우고, 전남 해남군 삼산면으로 간다.

4시간 50분정도 걸려 해남군 삼산면과 현산면의 경계인 '백도치'에 도착하여 산행을 시작하다.

백도치에서 308.6m 수정봉을 향하여 올라간다.

308.6m 수정봉을 향하여 올라가며... 두륜산 고계봉(좌)과 대둔산(중.우) - 연화봉에서 백도치로 내려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만안리 채석장과 만안저수지를 내려다보다.

윗 사진 우측 : 채석장 뒷, 가야 할 병풍산 315.7m을 바라보다.

묘지로 내려가서, 급경사로 올라가야 할 308.6m 수정봉을 바라보다.

묘지에서 308.6m 수정봉으로 올라간다.

윗 사진 우측 : 308.6m 수정봉에서 삼산면 구림리로 내려가는 능선과 백도저수지, 땅끝기맥 두륜산 고계봉이 희미하게 보인다.

308.6m 수정봉으로 급경사로 올라간다.

급경사 오름길

308.6m 수정봉

308.6m봉에서 삼산면 들녁과 서당산216.5m, 그 뒷 해남읍내와 화원지맥 금강산-만대산(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삼산면 들녁과 화원지맥 만대산-우슬치-덕음산-건들재-땅끝기맥 첨봉 덕룡산(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삼산면 들녁과 381.3m봉과 양촌저수지 뒷 땅끝기맥 덕룡산-주작산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308.6m봉에서 구림리로 내려가는 능선과 해남 대흥사를 품고있는 두륜산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두륜산 고계봉(좌), 가련봉, 두륜봉, 선은지맥 대둔산-연화봉-향로봉에서 걸어온 마루금.

윗 사진 우측 : 백도치에서 올라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멀리 달마산으로 가는 땅끝기맥이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308.6m봉에서 가야 할 병풍산 315.7m-291.1m봉-태양산 308m(우)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308.6m봉에서 내려가며... 태양산을 바라보다. 그 좌측에 감투봉241.3m이 보인다.

308.6m봉의 지적도근점(삼각점)

308.6m 수정봉에서 조망을 둘러보고, 왼쪽으로 내려가며 병풍산 - 291.1m봉(우)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308.6m 수정봉에서 내려가며 291.1m봉- 태양산308m, 그 좌측 감투봉 241.4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삼산면 원진리 봉학리 들녁 건너 13번국도 곁 241.7m봉-달바위산167m-남각산316.8m 능선

윗 사진 우측 : 삼산면 들녁과 서당산216.5m 능선 뒷편에 남각산(좌) 능선 우측에 화원지맥 금강산 마루금

308.6m봉에서 내려가며 조망을 살펴보고, 앞 봉우리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왼쪽으로 역 'ㄷ'자 모양으로 휘어가서 한 봉우리에 올라...

지나 온, 조망이 아주 좋았던 308.6m수정봉을 뒤돌아보다.

봉우리에서 내려가며... 올라가야 할 병풍산315.7m을 바라보다.

이런 밀집된 수풀과 잡목을 헤치며 가야된다.

병풍산으로 올라간다.

바위지대로 올라간다.

바위지대로 올라가며...지나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지나 온 308.6m봉을 뒤돌아보다.  백도저수지도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백도저수지 뒤편에 대흥사 입구에서 케이블카로 올라가는 고계봉도 보인다.

바위지대로 올라가며... 우측, 가야 할 태양산308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삼산면 충리 대흥마을과 화내마을과 달바위산(좌) 남각산 금강산 만대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308.6m봉에서 걸어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308.6m봉에서 구름리 백도저수지로 내려가는 능선과 멀리 땅끝기맥과 고계봉 가련봉

병풍산으로 올라가는 능선도 만만치않다.

병풍산 갈림봉으로 힘들게 올라와서, 왼쪽 100m정도 거리에 있는 병풍산으로 간다.

중간쯤 조망바위(암봉)에 올라가서 ....

병풍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만안리 땅남이산 135.2m 뒷, 향로봉에서 구시리로 흘러내린 능선 뒤편에 땅끝기맥 대둔산에서 달마산으로 가는 마루금도 희미하게 보인다. 미세먼지 운무가 없으면 선명하게 보일텐데....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구시리 292m봉(우;고다산성)에서 구시저수지로 흘러내려가는 능선 200.8m봉(중) 뒷편에 비조산 250.9m - 가야 할 선은산 281.7m 능선도 희미하게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구시리 292m봉(고다산성) - 226.1m봉 능선에 금쇄동 고산 윤선도 묘소가 있다.

윗 사진 우측 : 갈림길로 되돌아 가서... 가야 할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갈림길을 뒤돌아보다.

병풍산 315.7m의 풍경

병풍산 갈림길로 되돌아와서,  암봉으로 올라간다.

암봉에 올라...

암봉에 올라... 병풍산 갈림길에서 암봉으로 올라오는 동료들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병풍산으로가며 조망을 살펴 본 바위와 병풍산에서 만안리로 내려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병풍산에서 만안리로 내려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향로봉(좌)에서 구시리로 흘러내린  능선 뒤편에 땅끝기맥 대둔산에서 달마산으로 가는 마루금도 희미하게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만안리(좌) 땅남이산135.2m, 구시리 원천동 200.8m봉, 구시저수지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구시리 292m봉(우;고다산성)에서 구시저수지로 흘러내려가는 능선 200.8m봉(중) 뒷편에 비조산 250.9m - 가야 할 선은산 281.7m 능선도 희미하게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292m봉(고다산성) 우측 금쇄동 윤선도 묘소 쪽 조망을 살펴보고 내려간다.

내려가서 올라갈 봉우리를 바라보다.

바위지대로 올라간다.

바위지대로 올라가며...병풍산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병풍산에서 만안리로 내려가는 능선 뒤편에 두륜산 대둔산과 향로봉에서 백도치로 내려 온 마루금(좌)을 뒤돌아보다.

조망을 살펴보고, 봉우리에 올라왔다.

봉우리에서 내려가며...291.1m봉을 바라보다.

291.1m봉으로 올라간다.

291.1m봉으로 올라가며... 지나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291.1m봉으로

291.1m봉

291.1m봉에서 오른편으로 내려가며.... 태양산 308m을 바라보다.

태양산 308m

암봉을 왼쪽으로 우회하여 지나간다.

우회하여 올라와서, 암봉을 뒤돌아보다.

태양산을 향하여 간다.

대밭을 지나

바위에 올라... 내려 온 291.1m봉을 뒤돌아보다.

모두들 암릉을 왼쪽으로 우회하여 가나, 직진으로 올라가 본다. 바위로 직접 쉽게 올라 갈 만하다.

암릉위에 올라와서.... 지나 온 291.1m봉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구시리 구터마을 들녁과 땅남이산135.2m 뒤편에 땅끝기맥 마루금이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해남 현산 고다산성이 있는 292.2m봉 ...우측 능선에 금쇄동 고산 윤선도 묘소가 있다.

암봉에서 태양산 308m봉으로 올라간다.

조망처에서....

조망처에서.... 지나 온 308.6m수정봉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지나 온 병풍산과 291.1m봉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바위 조망처로 올라오는 독도님... 162개지맥을 거의 완료단계에 있단다. 대단하시다 !

태양산 갈림길로 올라가서, 왼쪽 40m쯤에 있는 태양산으로 갔다가 되돌아와야 한다.

왼쪽 40m쯤에 있는 태양산으로 간다.

태양산 308m

태양산 갈림길로 되돌아와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241.3m 감투봉을 향하여 올라간다.

241.3m 감투봉으로 올라간다.

241.3m 감투봉

모시미재로 내려가서, 올라 갈 능선을 바라보다.

모시미재로 내려간다.

모시미재를 뒤돌아보다.

모시미재에서 올라간다.

176.6m봉으로 올라간다.

176.6m봉

송전탑으로 내려가며...

윗 사진 우측 : 삼산면 원진리 시등마을과 완도로 가는 13번국도 뒷 해남읍 내사리 들녁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원진리 목신마을 저수지와 13번국도(땅끝대로) 뒷 삼산면 봉학리 옹암마을 뒷 197.4m봉-241.7m봉-207.9m봉 - 해남읍 남천리 달바위산167m(우) - 남각산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삼산면 들녁과 해남읍 용정리 남각산316.8m(좌), 해남읍내 뒷 화원지맥 금강산-만대산 능선을 바라보다.

송전탑으로 내려가서

바위를 타고 봉우리로 올라가다.

암봉으로 올라가다.

암봉에 올라... 지나 온 병풍산 태양산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암봉에서 봉우리에 올라.... 넘어가며, 뒤돌아보다.

봉우리를 넘어

245m 삼각점봉을 바라보다.

245m 삼각점봉으로 올라간다.

245m 삼각점봉

245m 삼각점봉에 '독도는 우리 땅이다'란 띠지를 달고있는 독도님.

245m 삼각점봉을 지나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를 넘어가며...가야 할 능선을 바라보다.

봉우리를 넘고

또 봉을 넘어

봉우리에 올라

내려가며... 왼쪽에 있는 고다산성 292.2m봉 - 226.1m봉 능선에 있는 금쇄동 윤선도 묘소를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와서

275.6m봉으로 올라간다.

275.6m봉 남쪽에서 조망을 찍고 있는 독도님 !

275.6m봉

275.6m봉 조망처에서...윤선도 묘소가 있는 226.1m봉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275.6m봉에서 현산면 구시리 하구시마을로 내려가는 능선. 그 뒷 飛鳥山 250.9m 능선

윗 사진 우측 : 완도로 가는 13번국도(땅끝대로) 뒷 우측에 가야 할 마루금과 선은산281.7m이 멀리 보인다.

275.6m봉을 뒤돌아보고...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를 넘어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봉우리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바위에 올라

봉우리를 넘어가다.

넘어 온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가야 할 봉우리를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가서

봉우리를 넘어

오십치로 내려간다.

윗 사진 우측 : 화산면 해창리 들녁을 바라보다.

오십치

오십치 ... 아래 지하에 완도로 가는 13번국도(땅끝대로) 구시터널이 있다.

오십치에서 올라가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간다.

오른쪽에 있는 봉우리로 가서

봉우리

봉우리에서 왼쪽 방향으로 내려간다.

산죽 밭 봉우리로 올라간다.

산죽 밭 봉우리을 넘어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오른쪽 바위로 내려가며.... 현산면 고현리 비조산(飛鳥山 250.9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선은산 281.7m을 바라보다.

바위에서... 왼쪽 157.7m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비조산(좌 ; 飛鳥山 250.9m) - 선은산 281.7m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장고개를 지나 158.9m봉, 선은산 281.7m 으로 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171.7m삼각점봉으로 올라가서 왼쪽 장고개로 내려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안부로 내려가서 봉우리로 올라가, 왼쪽 171.7m삼각점봉으로 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171.7m 삼각점봉(좌)과 마루금이 아닌 170.1m봉(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화산면 연정리 방향을 바라보다.

안부로 내려가서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170.1m봉 갈림길)에 올라, 왼쪽으로 간다....오른쪽에 있는 170.1m봉은 마루금이 아니다.

마루금 왼쪽으로 현산면 구시리 장고개마을 들녁과 멀리 땅끝기맥 대둔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안부로 내려가다.

잡목을 헤치며 올라간다.

171.7m봉 갈림길로 올라간다. 마루금은 왼쪽으로 가나, 오른쪽 200m거리에 있는 171.7m봉에 다녀온다.

오른쪽으로 가며... 건너편에 보이는 , 가야 할 선은산281.7m을 바라보다.

171.7m 삼각점봉으로 가며... 갈림길을 뒤돌아보다.

171.7m 삼각점봉

171.7m 삼각점봉에서... 장고개로 내려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가야 할 선은산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화산면 방축리 월호리 가좌리 연정리 들녁을 바라보다. 날씨가 좋으면 화산면 율동리와 황산면 한자리를 잇는 고천암방조제(철새도래지)와 바다건너 진도도 보일텐데...

윗 사진 우측 : 화산면 소재지 방축리 곁에 있는 '연화저수지'와 143.4m봉(좌) 금성산170.7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연화저수지'와 금성산170.7m, 바랑산 122m ,해창리를 바라보다. 우측은 170.1m봉이다.

윗 사진 우측 : 마루금이 아닌 170.1m봉과 그 뒷편 198.3m봉을 뒤돌아보다.

171.7m 삼각점봉에서 갈림길로 되돌아 왔다.

171.7m 삼각점봉 갈림길에서 내려가다.

장고개를 향해 내려가다.

내려가며... 왼쪽 건너편 지나온 마루금(오른쪽으로 꺽은 봉)에서 157.7m봉으로 가는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건너편 157.7m봉과 현산면 구시리 장고개 마을

윗 사진 우측 : 봉우리로 올라가다.

171.7m봉 갈림길에서 내려오는 풍경을 뒤돌아보다.

봉우리를 넘어

장고개로 내려간다.

밀집된 잔 소나무와 잡목을 헤치며 내려간다.

새로 지은 왼딴집으로 내려간다.

윗 사진 우측 : 화산면 방축리 27-3(해남화산로 1211-7) 새로 지은 왼딴집

밀집된 숲속에서 내려오는 풍경

새로 지은 왼딴집 진입로로 내려간다.

해남화산로 '장고개'로 내려간다.

해남화산로 '장고개' ... 화산면 소재지로 가는 방향

해남화산로 '장고개' ... 완도로 가는 13번국도(땅끝대로)로 가는 방향

현산면과 화산면의 경계인 '장고개'에서 능선으로 올라간다.

현산면과 화산면의 경계인 '장고개'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구시리 장고개 마을

171.7m삼각점봉에서 장고개로 내려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유명조선(有明朝鮮) 선전관(宣傳官) 김해김씨 묘소로 올라간다.

밀집된 잡목을 헤치며... 올라간다.

봉우리에 올라... 오른쪽으로 간다.

오른쪽으로 간다.

안부로 내려와서

158.9m봉으로 올라간다.

능선에 올라 왼쪽 바로 곁에 있는 158.9m봉으로 간다.

힘들게 올라오는 동료들을 뒤돌아보다.

158.9m봉

158.9m봉 ... 띠지를 달고 있는 독도님 !

158.9m봉에서 내려가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 ... 오른쪽으로 내려가다.

임도로 내려가다.

방축 - 구시 임도 이정표.

임도로 가며 뒤돌아보다.

임도에서 오른쪽 능선으로 올라간다.

마루금 왼쪽에 있는 임도.

선은산으로 힘들게 올라간다.

오른쪽에 있는 선은산을 바라보고

바위 위로 올라간다.

바위 위에서.... 올라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선은산에서 214.4m봉 - 비조산 250.9m으로 가는 능선과 현산면 고현리 들녁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현산면 초호리 백방산197.8m(중) - 망부산219.2m(우)에서 올라오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망부산219.2m에서-망부산/백방산 갈림봉-178.8m봉-탄동고개-선은산으로 올라오는 마루금

윗 사진 우측 : 선은산 갈림봉으로 올라간다.

선은산 갈림길 ... 선은산 정상 281.7m에 갔다가 되돌아와서 내려갈 방향을 뒤돌아보다.

선은산 정상 281.7m으로 올라간다.

선은산으로 올라가며 암릉 위에서...내려가야 할 탄동고개-178.8m봉-백방산/망부산 갈림봉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215m봉(중)능선 뒷편에 167.5m봉-서재재-147m봉-평호리 송평항으로 가는 마루금이 희미하다.

윗 사진 우측 : 날씨가 좋으면 화산면 바다건너 진도도 잘 보일텐데.... 미세먼지 운무로 꽝 !

윗 사진 우측 : 선은산 정상으로 올라간다.

선은산 정상 281.7m

선은산 정상 281.7m에서... 화산면 부길리 부길저수지와 방축리를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방축리를 바라보다.

선은산 정상에서 갈림길로 내려가며...214.4m봉-비조산250.9m, 멀리 두륜산 대둔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갈림길로 내려가서 뾰쪽봉을 넘어 탄동고개-178.8m봉-백방산/망부산 갈림길로 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갈림길을 지나 바위로 내려 온 풍경을 뒤돌아보다.

암봉을 왼쪽으로 우회하여 내려간다.

우회한 바위를 뒤돌아보다.

바위를 우회하여 지나온 길을 뒤돌아보다.

앞에 있는 뾰쪽봉으로 올라가다.

뾰쪽봉으로 올라가며, 선은산을 뒤돌아보다.

바위에 올라

선은산을 뒤돌아보다.

뾰쪽봉으로 올라가다.

뾰쪽봉

뾰쪽봉에서... 탄동고개-178.8m봉-백방산/망부산 갈림봉 - 다음에 갈 망부산219.2m - 백방산(중,좌)

윗 사진 우측 : 백방산/망부산 갈림봉 - 다음에 갈 망부산219.2m, 중앙 우측에 167.5m봉도 보인다.

윗 사진 우측 : 하산할 송산저수지 뒤편에 송평항으로 가는 마루금이 희미하다. 바로 앞 우측은 215m봉...

윗 사진 우측 : 마루금이 아닌 바로 앞 215m봉에서 부길리로 내려가는 능선과 부길저수지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부길저수지와 화산면 월호리 방축리와 멀리 고천암 방조제가 희미하다.

뾰쪽봉에서 내려가다.

급경사 내림길이다.

뾰쪽봉에서 내려 온 급경사 내림길을 뒤돌아보다.

거사 원주이씨 묘지로 내려가서

안부를 지나

자그마한 봉우리로 올라간다.

자그마한 봉우리로 올라가며...내려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자그마한 봉우리를 넘어

탄동고개로 내려왔다.

탄동고개 ...화산면 송산리 탄동마을과 현산면 고현리 학의마을을 잇는 고개이다.

밀집된 잡목 숲을 헤치며 올라간다.

밀집된 잡목 숲을 헤치며

가파른 오름길로 178.8m봉으로 올라간다.

178.8m봉

178.8m봉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178.8m봉을 뒤돌아보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봉우리에서 오른쪽 송산리 탄동마을 송산저수지 윗쪽으로 내려가는 임도

봉우리에서 내려가다.

마루금 왼쪽 현산면 읍호리 벌목지에 편백나무 묘목이 심겨져있다. 우측 산은 망부산219.2m이다.

윗 사진 우측 ; 다음에 갈 망부산219.2m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봉우리로 올라가다.

벌목지는 끝나고, 잡목 숲 봉우리로 넘어가다.

178.8m봉에서 내려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178.8m봉에서 현산면 읍호리로 가는 능선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왼쪽으로 내려가며... 뒤돌아보다.

안부(재)로 내려가서

안부(재)

안부(재)를 뒤돌아보다.

측백나무 숲으로 올라가다.

백방산/ 망부산 갈림봉으로 올라간다.

백방산/ 망부산 갈림봉 ...다음에 현산면 초호리 현산천 신방교에서 백방산으로 올라와서 망부산과 이 갈림봉을 지나 화산면 평호리 송평항으로 가서 선은지맥을 마무리 할 것이다.

백방산/ 망부산 갈림봉에서 왼쪽으로 내려간다.

봉우리로 올라가다.

봉우리에 올라가다.

봉우리에 올라...마루금은 왼쪽 167.5m봉-서재재로 가서 화산면 평호리 송평항에 가서 끝난다.

봉우리에 올라... 오른쪽 송산저수지 아래 탄동마을로 탈출한다.

아주 아주 잡목이 무성하여 힘들게 지나왔다.

묘지로 내려와서 잡목에서 해방되다.

송산리 저수지 둑과 송산리 탄동마을을 바라보다.

송산저수지 둑

내려 온 길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마루금이 아닌 111.8m봉

윗 사진 우측 ; 송산리와 주천리 들녁

윗 사진 우측 ; 송산리 탄동마을

윗 사진 우측 ; 송산리 탄동마을로 가서 산행을 종료할 것이다.

윗 사진 우측 ; 탄동고개에서 송산리 탄동마을 저수지 곁으로 내려 오는 길... 후미는 이길로 내려왔다.

윗 사진 우측 ; 탄동고개에서 178.8m봉-백방산/망부산 갈림길로 가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 송산저수지로 탈출한 능선을 뒤돌아보다. 길도 없고 잡목이 무성했다.

송산저수지 둑을 뒤돌아보다.

송산리 탄동마을

탄동마을 경로당 앞에서 산행을 종료하다. 오르막 내리막이 심하고 잡목이 밀집되어 힘든 산행이었다.

경로당 화장실에서 씻고... 서울에서 전철 등 대중교통시간에 맞추기 위해, 빨리 식사를 하고 출발해야 한다. 양재역에 11시전에 도착해야 한다. 그래서 산행중에 간식도 못 먹고 빠르게 힘들게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