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락지맥1구간(한북정맥 무림리고개-분기점-용암산-도정산(깃대봉)-43번 국도-숫돌고개)

2016. 12. 1. 03:38지 맥(분맥)/수락지맥

수락지맥이란 ?

수락지맥은 한북정맥( 漢北正脈 )의 죽엽산( 600.6 m )과 축석령( 祝石嶺 ) 사이에 있는 무림리고개 근방에서 분기 되어 용암산( 龍岩山,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476.9 m ), 도정산( 道正山, 1/25000 지형도에는 깃대봉, 288.3 m), 수락산( 水落山, 640.6 m ), 불암산(佛岩山, 509.7 m ), 구능산(九陵山, 경기도 구리시, 177.9 m ), 망우리( 忘憂里 )고개, 아차산 용마봉( 峨嵯山 龍馬峰, 348.8 m )에서 마지막 산봉우리를 일구고 나서, 중랑천( 中浪川 )과 한강의 합수점인 푸른 물길로 능선의 긴 여정을 마치는 지맥이다.(펌)

수락지맥1구간

한북정맥 무림리고개-수락지맥분기점-용암산-산림감시초소 우회-비루고개-도정산(깃대봉)-도정약수-박수고개-43번 국도-숫돌고개-수락산입구 버스정류장.   오룩스맵상 14.22km,  천천히 여유롭게 5시간 50분.

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약간 흐리나 맑은 날씨에 김창조 전 교장선생님과 함께....

한북정맥에서 갈라진 8개의 지맥들 중에서 유일하게 답사하지 못한 수락지맥을 시작하다. 수락산 불암산 용마산 아차산등은 서울시내에 있어 가끔 가봐서 산행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었는데 교장선생님과 뜻이 맞아 수락지맥1구간을 가다.  한북정맥에서 갈라진 분기점에서 시작하여 용암산 전까지는 괞찮은데, 광릉수목원구간인 용암산 - 수리봉 갈림봉에서 내려가면 광릉수목원 산림감시초소가 있어 연중 단속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머뭇거리던 수락지맥 1구간이다. 용암산 정상을 딛고 우측으로 내려와서 통제구간을 우회하기로 하고....구태여 통제구역에 들어가 싫은 소리를 들을 필요가 있나....

수락지맥1구간 .gpx파일

수락지맥1구간(무림리고개-숫돌고개)__20161130_0952[1].gpx

09시에 의정부역에서 교장선생님과 만나기로 하고 수유시장버스정류장에서 107번 버스를 타고 도봉역에서 1호선 전철로 환승합니다. 의정부역에서 내려 동부광장 북쪽에 버스정류장이 있는데, 그것을 몰라 지하상가로 내려가 '한화생명입구 버스정류장'으로 간다.

지하상가에서 나와 의정부역을 뒤돌아보다.

한화생명입구 버스정류장에서 광릉내로 가는 경복대 진벌리행 21번 버스를 기다린다.

21번 버스를 타고 축석고개을 지나 무림리고개로 간다.

무림리 고개 버스정류장에서 내린다. 버스는 광릉내를 지나 진벌리로 간다.

무림리 고개 버스정류장

몇년 전, 맨 처음 답사한 정맥인 한북정맥을 산행할 때 무림리고개로 내려왔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한북정맥 무림리고개.... 산행채비를 하다.

한북정맥 무림리고개

무림리고개에서 가야 할 수락지맥 용암산 방향을 바라보다.

무림리고개에서 산행을 시작하다.

한북정맥 무림리고개 도로에서 축대로 올라 좌측 능선으로 갑니다.

좌측 능선으로 갑니다.

능선으로 올라가면 등산로는 아주 좋습니다.

시멘트 도로로 가서

좌측 길로 가면 수락지맥 분기점이 나옵니다.

수락지맥 분기점에 다다르다.

수락지맥 분기점... 한북정맥은 우측으로 가서 축석령으로 간다.

수락지맥 분기점.... 한북정맥에서 좌측으로 가며, 수락지맥 산행을 시작합니다.

235m봉.... 좌측으로 간다.

235m봉 능선

235m봉 능선 우측에 창고같은 건물이 있다.

묘지로 내려간다.

묘지로 내려가며.... 무림리와 가야 할 용암산을 바라보다.

묘지 우측으로 내려간다.

무림리 농가 옆으로 간다.

경계 철망 곁으로 직진해야 하나... 잡목이 우거지고 그물망으로 막아놓아 우측으로 우회하기로 한다.

마루금 우측 아래에 있는 포도밭 가로 우회하며....마루금을 바라보다. 능선 화살표 방향이 마루금이다.

포도밭 가로 우회하며....마루금을 바라보다.  능선 화살표 방향이 마루금이다.

포도밭 가로 우회하며....능선 화살표 방향 마루금을 바라보다.

포도밭 가로 우회하여 마루금에 복귀하다.

마루금으로 올라와서 앞 산으로 가야 하나... 사유지라고 철망으로 막아놓았다. 또 우측으로 우회해야...

포도밭가로 우회한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길이 좋아 되돌아가 본다.

이렇게 그물망으로 막아놓아 포도밭 가로 우회를 했다.

가야 할 마루금 206m봉을 바라보다.

마루금이 파란 철망으로 막혀있어 우측으로 우회하여 앞에 있는 206m봉으로 올라간다.

우회하여 능선으로 올라가며....우회한 포도밭(흰비닐)과 지나 온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능선으로 올라가다.

다시 마루금에 접속하여 뒤돌아보다.

206m봉으로 올라가다.

206m봉으로 올라가며 뒤돌아보다.

206m봉으로

206m봉 ... 묘지 윗에서 가야 할 용암산을 바라보다.

206m봉에서 내려가며... 뒤돌아보다.

포천시 소흘읍 무림리 주택 뒷편으로 간다.

무림리 주택 뒷편으로 간다.

주택들에서 벗어나서 무림리를 뒤돌아보다.

봉우리로 올라가니 아주좋은 등산로가 있다. 좌측으로 가야 하나, 우측에 있는 234m봉에 다녀오기로 한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도 나오고 '소풍길'이란 이정표도 있다. 우측에 있는 234m봉으로 간다.

'소풍길'이란 이정표

234m봉

234m봉의 삼각점.

234m봉에서 왔던 길로 되돌아간다.

임도가 나와 좌측으로 간다.

임도 삼거리에서 직진한다.

직진하며.... 뒤돌아보다.

소풍길 이정표

소풍길에서 좌측 봉우리로 올라가서

봉우리에 올라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우측으로 내려간다.

임도로 내려가서 좌측으로 간다.

무림리 내루동

내루동 소풍길 이정표에서 무지랭이 길로 간다.

무지랭이 길로 가서

농가주택 뒤편 봉우리로 올라가야 하나 ... 텃밭을 우측으로 우회한다.

텃밭 우측으로 우회하여 묘지로 올라간다.

잡목이 우거져서 그물망을 넘어간다.

내루동 마을을 뒤돌아보다.

230m봉으로 올라가다.

230m봉으로

230m봉

230m봉에서 내려가다.

268m봉으로 올라가다.

268m봉

268m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다.

21번 송전탑

21번 송전탑 곁을 지나가다.

봉우리를 넘어

27번 송전탑으로 내려가다.

한북정맥 죽엽산을 뒤돌아보다.

27번 송전탑 곁으로 내려가다.

27번 송전탑을 뒤돌아보다.

'개발제한' 표지가 계속있다.

국립수목원 입산 통제 표지판이 있더라.... '林' 말뚝도.....

국립수목원 입산 통제 표지판

용암산으로 가파르게 올라가다.

가파른 용암산 오름길의 벙커

용암산 정상에 다다르다.

용암산 정상

용암산 정상의 삼각점

용암산에서 우측 방향으로 간다.

용암산 정상에서 내려가는 능선 길에 숫자가 새겨진 "林"자 표지석이 있다.

능선에 있는 '林'자 표지석.

구태여 통제구역을 통과하며 관리자들에게 싫은 소리를 듣기 싫어 우측으로 내려가서 우회하기로 한다.

아랫사진은 선답자의 사진을 퍼와... 못가본 구간을 살펴본다.

용암산에서 능선으로 내려가면..... 마루금 좌측 아래에  넓은 임도가 있다.

마루금으로 내려가서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임도로 간다.

임도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임도 우측 능선으로 올라간다.

능선으로 올라가면 좌측으르 임도흔적이 있으나 정면 407.7m봉 수리봉 갈림길로 올라간다.

407.7m봉 수리봉 갈림길 ; 좌- 수리봉. 우- 마루금... 이곳까지 와서 우측으로 내려갈 걸 그랬어....

407.7m봉에서 내려가며.... 감시초소와 가야 할 마루금을 바라보다.

감시초소와 가야 할 마루금

윗 사진 좌측 : 가야 할 도정산과 수락산을 바라보다.

지나 온 송전탑과 용암산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용암산에서 수리봉 갈림봉인 407.7m봉으로 오는 마루금을 뒤돌아보다.

산림감시초소

가야 할 도정산과 수락산을 바라보다.

가야 할 도정산 과 수락산을 바라보다.

아무튼 우리는 윗 구간을 생락하고 용암산에서 능선으로 내려가다가 우측으로 하산을 하였다.

용암산 능선에서 우측으로 하산하다.

우측으로 내려오니 입산통제 표지판이 있고 일반등산로가 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가 나 있다. 수목원 통제구역에서 벗어난 것이다.

철조망이 둘러쳐저있다.

철조망 곁으로 계속간다.

철조망 곁에 있는 감시초소.

철조망이 끝나고 로프로 막아놓았다.

저 앞에 있는 수락지맥 능선으로 간다.

윗 사진 우측 ; 마루금에 접속하여 진행할 능선

로프 곁으로 계속간다.

앞에 보이는 수락지맥 마루금 접속하기 위해 능선 사면으로 간다.

능선으로 올라가면 산림감시초소에서 내려오는 마루금에 접속한다.

30여분만에 통제구간을 우회하여 수락지맥 마루금에 접속했다.

입산통제표지판을 뒤돌아보며 .... 마루금에 접속하여 산행을 시작한다.

마루금에 접속하여 산행을 시작한다.

통제구간을 벗어나서도 감시초소가 있다.

407.7m봉(좌) : 수리봉 갈림길과 그 아래 감시초소를 뒤돌아보다.

수리봉 갈림길인 407.7m봉(좌)과 수리봉 535.9m봉(우) ; 407.7m봉 우측 아래에 감시초소가 있다.

입산통제표지에서 40m쯤 와서 둔덕같은 붕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가야 할 316.2m봉 방향

남양주시 별내면 용암리 '남양주 허브 식물원' 뒤편 257m봉-293.8-297.8-285.7m봉(맨 좌측)-도정산 288.3m 능선으로 간다. 좌측 산은 천겸산, 먼 산은 퇴뫼산372m, 우측 뒷편 희미한 능선은 도봉산 능선이다.

용암리 '남양주 허브 식물원' 뒤편 257-293.8-297.8-285.7(맨 좌측)-도정산 288.3m 능선으로 간다.

통제표지 바깥에도 경고문이 달려있다. 407.7m봉을 뒤돌아보다.

얕으마한 봉우리를 올라

내려가서 올라가야 할 316.2m봉.

316.2m봉으로 올라가다.

316.2m봉으로 올라가며...용암산(좌)과 407.7m 수리봉 갈림봉(우)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수리봉 갈림봉인 407.7m봉과 수리봉(우)

316.2m봉

316.2m봉에서 좌측 방향으로 내려간다.

316.2m봉 바로 아래 바람이 막히는  따뜻한 곳에서 10분정도 점심을 간단히 먹고 일어나다.

날등으로 내려가며 ...

407.7m 수리봉 분기점 아래에 있는 감시초소를 당겨보다.

날등으로 올라가다.

날등 봉우리에서 좌측 능선으로 내려가야 되는 데...오룩스맵을 봐도 헷갈려서 가파르게 우측으로 갔네....

내리막 봉우리에서 좌측 능선으로 내려가야 하는 데.... 우측 급경사 내림길로 내려가서 알바 중.....

내려갔던 봉우리로 다시 급경사 오름길로 올라오다.

좌측 이 능선으로 직진으로 내려간다.

내려가며 .... 빨간 띠지를 메달아놓고 내려가며 뒤돌아보다.

급경사로 내려와서 우측으로 가며... 뒤돌아보다.

후답자를 위해 헷갈리지 않게 띠지를 4~5개 달아 놓고 간다.

완만하고 푹신푹신한 능선으로 가며....  224.1m봉을 바라보다.

묘지를 지나

삼거리에서 좌측 능선으로 간다.

224.1m봉

224.1m봉의 삼각점

224.1m봉   (비루봉 표지)

묘지로 내려가면 비루고개이다. 고개를 지나 올라가야 할 257m봉과 293.8m봉 -297.8m봉 능선

묘지를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묘지 사이로 내려온 곳을 뒤돌아보다.

비루고개로 내려가다.

비루고개 이정표

비루고개 ... 진행방향

비루고개에서 257m봉으로 올라가다.

257m봉으로 올라가다.

257m봉

257m봉에서 293.8m봉을 바라보다.

내려와서 293.8m봉으로 올라가다.

검은 비닐막으로 된 울타리 곁으로 간다.

울타리 넘머엔 고추밭이 있었다.

293.8m봉으로 올라가다.

293.8m봉

293.8m봉에서 좌측 방향으로 내려가다.

안부로 내려가서 297.8m봉으로 올라가다.

297.8m봉

297.8m봉에서 우측 방향으로 간다.

송전탑을 지나

285.7m봉으로 올라가다.

285.7m봉에서 좌측 전망대로 가본다.

전망대에서.... 용암산(좌)와 407.7m봉(수리봉 분기점)- 수리봉 535.9m 능선을 뒤돌아보다

윗 사진 우측 : 수리봉 535.9m 능선 - 천겸삼 391.6m 능선.  352.8m봉 - 옛성산-퇴뫼산 370.8m

윗 사진 우측 :  옛성산-퇴뫼산 370.8m

285.7m봉으로 되돌아 오다.

송전탑을 지나

용암리 갈림길을 지나가다.

용암리 갈림길 이정표

275.1m 암봉으로 올라가다.

275.1m 암봉

마루금 좌측 벙커 곁에 동상이 있는 것 같아 가보니.....

군인 2명이 앉아 있었다.

도정봉으로 올라가다.

도정봉으로

도정봉

도정봉의 삼각점

도정봉에서 내려가 등산로를 따라 내려간다.

봉우리로 올라가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우측으로 내려간다.

도정약수

박수고개

봉우리를 넘어

마루금 우측 구리-포천간 고속도로 공사장 윗 전망이 트인 곳에서 가야 할 수락산을 바라보다.

윗사진 우측 : 구리 - 포천 고속도로 공사장과 수락산  도정봉

윗사진 우측 : 구리 - 포천 고속도로 공사장과 의정부시 산곡동, 부용산 209.8m(우)

윗사진 우측 : 부용산과 뒤편 천보산 왕방지맥 능선.  구리 - 포천간 고속도로 공사장

윗사진 우측 : 구리 - 포천 고속도로 공사장

조망을 살펴보고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지나 온 봉우리들을 뒤돌아보다.

162.6m봉

162.6m봉의 "鄭"자 표석... 수목장을 했나 ?

162.6m봉을 뒤돌아보다.

120.9m봉

120.9m봉의 군삼각점

120.9m봉의 벙커

43번 국도로 내려가다.

43번 국도 : 별내면 방향

43번 국도 : 의정부 방향, 구리 - 포천 고속도로

43번 국도를 건너 우측 봉우리를 넘어간다.

43번 국도를 건너 ... 저 봉우리를 넘어 가야 하나... 도로로 가기로 한다.

봉우리 우측으로 난 도로로 간다.

숫돌고개 ;  의정부시 산곡동과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의 경계이다.

봉우리를 우측으로 우회한 도로를 뒤돌아보다.

숫돌고개에서...도로로 우회한 봉우리를 뒤돌아보다. 저 봉우리를 넘어와야 했는데....

윗 사진 우측 : 철망곁으로 내려오는가보다. 띠지가 걸려있다.

숫돌고개... 수락산을 넘어가면 좋으련만... 다음을 기약하고 산행을 종료하기로 한다.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 "수락산 입구 버스정류장" 에서 상계동 당고개로 가는 버스를 기다리다.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 "수락산 입구 버스정류장" ; 10.  10-5.  33-1번 버스가 당고개로 간단다.

숫돌고개에서 버스정류장으로 내려 온 삼거리를 뒤돌아보다.

숫돌고개에서 버스정류장으로 내려 온 삼거리

10번 버스가 와서 승차하여 상계동 4호선 전철 당고개역으로 간다.

10여분 만에 당고개역에 도착하여 불암산 능선을 바라보다.

다음에는 당고개역 1번 출구로 나와 도로를 건너, 사진상 봉고차가 있는 우측편에서 버스를 타고,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 '수락산입구버스정류장'으로 가면 된다고 ..... 10,  10-1.  33-1번 버스를 타고 간다.

당고개역에서 4호선 전철을 타고 귀가하다.